산업

[발목 잡힌 M&A]② "韓기업, 유망 기업 인수로 성장 준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1-12-16 08:11:30

"4분기 이후 전 세계 M&A 규모 1조 달러 넘을 듯"

M&A 대세인데...경쟁당국 심사 눈치 보는 韓기업

"구글이나 페이스북, 애플 모두 인수합병(M&A)으로 큰 폭의 성장을 이뤘죠. 한국 기업들도 유망 기업들을 선별해 적극적으로 M&A에 나서야 합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제조업 분야에서 전 세계 5위권에 드는 한국 상황을 고려할 때 미래에 대비하려면 4차 산업 관련 분야의 핵심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인수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구글은 유튜브를, 메타(페이스북)는 인스타그램을 인수하면서 최근 몇 년 간 빠른 속도로 덩치를 키웠다.

당분간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 내년에도 M&A가 주목 받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려서 더욱 그렇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 M&A가 신성장동력을 만드는 활로로 자리매김한 만큼 M&A를 도약의 기회로 삼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영국 시장조사기관 글로벌데이터는 올해 말부터 내년까지 전 세계 M&A 시장 규모가 1조 달러를 넘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부터 급증했던 글로벌 M&A 건수는 올해 3분기 기준 865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늘었다. 거래 규모도 1조 달러에 육박했다. 

김 교수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시가총액 규모에서 삼성전자와 격차가 크지 않았던 애플은 최근 시총 3조 달러를 내다볼 정도로 성장했다"며 "이는 최근 크고 작은 기업 수백개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M&A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제는 글로벌 기업의 M&A 과정에서 사실상 마지막 관문으로 통하는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 과정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다. 경쟁당국이 허가를 내지 않아 M&A가 무산된 경우도 적지 않다.

미국 퀄컴은 앞서 2018년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 NXP를 인수를 시도하다 중국 당국의 반대에 부딪혀 인수 계획을 철회했다. 

국내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M&A 결과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SK하이닉스-인텔 낸드 부문,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글로벌 기업들 대부분이 모두 공정거래위원회나 해외 경쟁당국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주도로 '반도체 비전 2030'을 선언한 삼성전자의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삼성전자는 올 초부터 "3년 이내에 의미 있는 M&A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한 뒤 7월에는 "전략적으로 M&A 대상을 검토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입장을 내놨다. 총수의 부재로 잠시 멈춰 있던 M&A 시계가 다시 돌 것이라는 관측에도 힘이 실렸다. 

업계에서는 네덜란드의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NXP를 인수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시장에서 TSMC·인텔 등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인공지능(AI), 5G, 전장 분야에서 M&A를 추진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하지만 미·중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승인이 늦어지면 인수 과정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김 교수는 "미국 바이든 정부는 전체 경제의 20%에 불과한 제조업 분야를 강화해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는 과제 앞에 높여 있다"며 "고급 정보나 원천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미국 입장 등을 고려할 때 민감한 반도체 시장에서 원천 기술 관련 (기업결합 심사를 두고) 당분간 시간 끌기가 계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보령
넷마블
하나증권
기업은행
신한금융지주
KB증권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DB
우리은행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