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블록체인·메타버스 우선" SK스퀘어, 대규모 투자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1-11-29 10:37:19

900억원 투자해 국내 4대 가상자산거래소 ‘코빗’ 2대주주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플로’ 등 사업과 시너지 기대

 SK텔레콤에서 분사한 SK스퀘어가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를 선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K스퀘어는 29일 국내 최초 가상자산거래소에 코빗에 약 900억원을 투자해 지분 약 35%를 확보, 2대 주주에 올랐다고 밝혔다. 코빗은 원화 거래가 가능한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 중 하나로,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이외에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거래 마켓과 메타버스 가상자산거래소 ‘코빗타운’을 운영 중이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SK스퀘어와 코빗 간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SK가 보유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콘텐츠 플랫폼 플로∙웨이브, 앱마켓 원스토어 등과 연계해 혁신적인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SK가 보유하고 있는 통합 로그인 서비스(DID, Decentralized Identifiers) 기반 간편 인증 서비스 등을 도입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언제든 간편하게 코빗을 이용할 수 있는 사용 환경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SK의 T멤버십, T우주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한 프로모션도 확대한다.

SK스퀘어는 카카오 계열 3D 디지털휴먼 제작사 온마인드에도 80억을 투자하기로 했다. 보통주와 전환우선주를 포함한 40%의 지분을 인수하고 향후 사업에 협업한다는 것이다. 2020년 4월 설립한 온마인드는 자체 개발한 3D 디지털휴먼 구현 기술과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메타버스 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SK스퀘어는 디지털휴먼 기술을 활용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한층 더 실감나는 아바타를 구현하거나 매력적인 가상 인플루언서를 탄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플로와 웨이브가 가진 음원, OTT 플랫폼과 온마인드의 디지털휴먼을 접목하면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윤풍영 SK스퀘어 최고투자책임자(CIO)는 “SK스퀘어는 블록체인, 메타버스와 같이 미래혁신을 이끌 ICT 영역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매력적인 투자전문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존 통신업과 별개로 ICT 투자 영역을 강화하겠다는 목표 아래 지난 11월 1일 출범한 SK스퀘어는 29일 존속법인인 SK텔레콤과 인적분할해 코스피에 각각 재상장, 변경 상장했다. 

SK스퀘어는 산하에 SK하이닉스와 원스토어, 11번가, 콘텐츠웨이브, ADT캡스 등 통신 부문을 제외한 16개의 비통신 부문 ICT 사업을 두고 있다. 반도체,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주요 포트폴리오 자산을 기반으로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2025년까지 SK스퀘어의 순자산가치를 현재의 약 3배 수준인 75조원 규모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메타버스 가상자산거래소 코빗타운 [사진=SK스퀘어]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NH투자증권
기업은행
KB증권
kb_지점안내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금융
하이닉스
보령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