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삼성ㆍ한화생명 즉시연금 소송 첫 승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석범 기자
2021-10-13 16:54:06

[사진=삼성생명 제공]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즉시연금 과소지급금 반환소송에서 처음으로 승소해 관련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중앙지방법원 제46민사부는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즉시연금 과소지급금 반환 1심 소송에서 두 보험사의 손을 들어줬다.

이날 판결된 소송은 금융소비자연맹이 공동소송인단을 구성해 제기한 소송과 원고가 다르다. 앞서 공동소송인단은 삼성생명 등 생명보험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모두 승소했다.

당시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합의 25부는 삼성생명이 약관 속 공시이율을 맞추기 위해 순보험료에서 일부를 공제해 월연금지급액이 적을 수 있다는 점을 약관에 명시하지 않았고, 이 부분을 가입자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미지급액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즉시연금 상품은 1억원 이상의 보험료를 일시에 납입하고, 적립금에 공시이율을 적용해 매월 연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가입자가 사망하거나 설정한 시점이 되면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고, 금리하락 시에도 최저보증이율을 보장해 소비자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문제는 보험사들은 연금지급액 중 일부를 만기환급금 마련을 위해 빼가면서부터 촉발됐다. 관련 내용이 약관에 명시됐는지 여부를 놓고 소비자 측과 보험사 양측 간의 분쟁이 발생했다. 분쟁은 금감원에서도 해결되지 않았고 결국 법원에 넘어가 시시비비를 가리게 됐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오늘 판결난 재판 말고도 다른 재판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하나증권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증권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DB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기업은행
대원제약
대한통운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