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제약바이오] 대웅제약ㆍ유유제약ㆍJW크레아젠ㆍ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09-27 14:11:09

[사진=대웅제약]

◆ 대웅제약, 장기지속형 탈모치료제 호주 임상 1상 돌입

대웅제약은 탈모치료 장기지속형 주사제 ‘IVL3001’이 호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1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7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이번 임상에서 IVL3001의 경구제 대비 우수한 약물 체내 동태와 생화학적 지표를 바탕으로 한 효능을 증명한다는 방침이다. IVL3001은 앞서 진행한 효력시험에서 경구제와 비교했을 때, 낮은 투여량으로도 우월한 탈모치료 효과를 입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임상을 통해 매일 약을 먹을 필요 없이 1개월 또는 최대 3개월에 한 번만 맞아도 되는 탈모치료 주사제 개발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전망이다.

이번 임상은 대웅제약이 지난 6월 인벤티지랩·위더스제약과 체결한 ‘탈모 치료 장기지속형 주사제의 개발·생산·판매를 위한 3자 간 업무협약’에 따른 성과다. 3사는 2023년 국내 발매를 목표로 공동 개발 및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웅제약은 임상 3상·허가·판매를, 인벤티지랩은 전임상·임상 1상·제품생산 지원 업무를, 위더스제약은 제품생산을 각각 담당한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장기 지속형 탈모 치료 주사제를 개발해 매일 약을 먹는 탈모인들이 편의성과 안정적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하겠다“라며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파트너사들과 함께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이뤄낼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유유제약 피지오머 TV 광고]

◆  유유제약, 비강 세척제 '피지오머' TV광고 시작

유유제약이 비강 세척제 피지오머 TV 광고를 진행한다. 이번 광고의 메인 콘셉트는 ‘우리 아기 코~잠 솔루션’이다. 피지오머로 영·유아의 코 세척을 해주면 코가 편안해져 잠도 편안하게 잘 수 있다는 스토리를 담았다.

이밖에 피지오머의 장점인 100% 프랑스 멸균등장해수 성분, 보존제 무함유, 보습 및 코막힘 세정까지 가능한 점을 광고에 담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유제약 김호진 CHC개발마케팅실장은 “2018년 이후 3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피지오머 TV 광고를 비롯해 유튜브·인스타그램은 물론 포스터·POP 등 약국 현장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하는 등 온·오프라인 망라 전방위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공고히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유제약이 2001년부터 수입∙판매하고 있는 ‘피지오머’는 1988년 프랑스에서 처음 출시된 제품으로 유럽에서 비강 세척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JW크레아젠]

◆ JW크레아젠, 온코인사이트와 차세대 면역세포치료제 연구

JW신약의 자회사 JW크레아젠이 온코인사이트와 차세대 항암 세포치료제 ‘CAR-M’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키메릭 항원 수용체(CAR, chimeric antigen receptor)와 대식세포(macrophage)를 결합한 CAR-Macrophage(이하 CAR-M) 항암 세포치료제를 공동으로 연구 개발한다.

JW크레아젠은 온코인사이트로부터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유래 대식세포 분화 기술을 제휴 받고 기존 수지상세포(DC, dendritic cell) 치료제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iPSC 유래 대식세포 배양과 효능평가를 진행한다. 온코인사이트는 JW크레아젠이 배양한 대식세포에 유전자 조작 기술을 활용해 CAR 유전자를 도입하고 CAR-M 치료제를 제조할 계획이다.

CAR-M 치료제는 대식세포에 특정 암 항원을 인지하도록 하는 CAR 유전자를 적용해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파괴하는 암 특이적인 살상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면역항암제다.

JW크레아젠 박찬희 대표는 “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온코인사이트와의 연구 협력으로 차세대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라며 “수지상세포 기반의 JW크레아젠의 축적된 노하우와 온코인사이트의 혁신적인 기술력이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  제약바이오협, 29일 치매치료제 연구개발 동향 세미나

국내외 혁신 치매치료제 개발 동향과 전망을 소개하는 동시에 치매 극복을 위해 산업계와 정부 사업단이 공동으로 협력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과 오는 29일 오후 1시 30분부터 ‘2021 치매치료제 연구개발 동향 및 지원방안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협회 유튜브 계정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KDRC)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 산하의 사업단으로 치매의 원인 규명부터 진단·치료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연구와 국제 연구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치매 예방·치료 기술개발 기간을 단축하고자 지난 6월 출범했다.

이번 행사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 소개(묵인희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장) △국내외 치매치료제 개발 동향(윤승용 울산의대 뇌과학교실 교수) △치매 치료제 임상 연구 변화 동향(박기형 가천의대 신경과학교실 교수) △주요 개발사 치매치료제 임상시험 사례 공유(김민영 한국에자이 의학부 부장) 순으로 진행된다.

세미나 참가 신청은 협회 홈페이지 내에서 알림&신청, 신청 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경남은행
넷마블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우리은행
국민은행
대한통운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KB증권
보령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KB희망부자
lx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