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추석 지나면 아이폰13 국내 출시…치열해지는 가을 스마트폰 대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9-21 09:05:00

신제품 출시 때마다 가격 올렸던 애플, 아이폰13은 동결

삼성전자, 폴더블폰 이어 갤럭시S22 조기 출시 검토

샤오미 약진 속 점유율 격차도 좁혀져…선두 경쟁 가속화

아이폰13 시리즈.[사진=애플 제공]

 삼성전자가 갤럭시Z 폴드3·플립3 등 3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추석 연휴가 지나면 애플의 아이폰13 시리즈도 국내에 상륙한다. 중국 샤오미를 포함한 스마트폰 3사의 글로벌 점유율 격차도 좁혀지고 있어 선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애플은 이번 아이폰13 출시 가격을 동결했고,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갤럭시S22'의 연내 조기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이달 14일(현지 시간) 아이폰13 등 신제품을 공개한 애플은 오는 24일 북미·유럽에서 공식 출시에 나선다. 우리나라는 내달 1일 사전 예약을 시작해 8일 출시할 예정이다. 애초 애플은 우리나라도 1차 출시를 논의했지만, 추석 연휴 등 국내 시장 상황을 고려해 일정을 조정했다.

아이폰13 시리즈에는 기존보다 성능을 강화한 A15바이오닉 칩이 탑재됐다. 이 칩을 통해 그래픽과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였다. 카메라 기능도 강화했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어졌다. 전면의 노치(상단 테두리) 크기도 기존보다 20% 줄였다. 애플은 강화한 성능을 앞세워 "솔직히 말하면 경쟁사는 아이폰 칩을 따라잡기에 급급하다"며 "A15바이오닉 칩으로 그 격차가 더 벌어졌다"면서 삼성전자 등을 공개 저격했다.

다만 전체적인 제품 형태와 특징에서는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 삼성전자가 폴더블이라는 폼팩터(형태)로 '3수' 끝에 시장 수요를 끌어낸 것과 대조적이다. 삼성전자가 애플의 저격에 대응한 것도 이 부분에 집중됐다. 삼성전자 미국법인은 애플의 신제품 공개 이후 공식 트위터에 "데자뷔"라며 "반으로 접혔다면 얼마나 더 멋있을까"라는 글을 올려 애플을 겨냥했다.

아이폰13은 '혁신 부재'라는 혹평에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1차 출시국 중 하나인 중국에서 아이폰13 사전예약은 이미 200만건을 웃돌았다. 이는 전작인 아이폰12의 사전예약(150만건) 보다 30% 이상 높은 수치다. 삼성전자가 갤럭시Z 폴드3·플립3로 끌어모은 중국 사전예약(약 100만건) 규모를 두 배 이상 뛰어넘은 것이다.

중국 샤오미도 애플 신제품 발표에 맞춰 '샤오미 11T' 시리즈를 선보였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샤오미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17%를 차지하며 애플(14%)을 밀어내고 2위로 올라섰다. 1위인 삼성전자(19%)와의 점유율 격차도 2%포인트로 좁혔다. 지난해 2분기만 해도 10% 점유율로 삼성전자, 화웨이, 애플에 이은 4위에 그쳤던 샤오미였지만,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받는 사이 빈자리를 빠르게 파고들며 급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샤오미 11T는 국내에선 출시되지 않는다. 샤오미가 지난 2018년 이후 줄기차게 스마트폰 신제품을 출시했지만, 늘 성과가 좋지 않았던 탓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LG전자가 차지했던 10%대 점유율을 흡수하기 위한 삼성전자와 애플 간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65%), 애플(20%), LG전자(13%) 등 순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은 태블릿 PC, 무선 이어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으로 이어지는 생태계의 시작점이라는 이유에서도 밀려선 안 되는 시장"이라며 "신제품 출시 때마다 가격을 올렸던 애플이 아이폰13 출시가격은 동결한 데 이어 삼성전자가 또 다른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갤럭시S22'의 연내 조기 출시를 검토하는 등 선두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보령
NH투자증권
대원제약
국민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우리은행
미래에셋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lx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넷마블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DB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