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제약바이오] 한국노바티스ㆍ휴온스내츄럴ㆍ일동제약ㆍ메디톡스ㆍ씨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09-15 14:24:22

[사진=노바티스]

◆ 노바티스-KT-심부전학회, 심부전 환자 입원 위험 관리서비스 공동개발

한국노바티스와 KT는 대한심부전학회와 함께 심부전 환자의 재입원 예방을 위한 환자 위험관리 서비스를 공동 연구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동연구는 한국노바티스와 KT가 지난 5월에 체결한 ‘디지털&바이오 헬스케어 생태계 활성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다.

대한심부전학회에 따르면 국내 심부전 유병률은 2002년 0.77%에서 2018년 2.24%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80세 이상에서는 12%가 심부전을 진단받고 있어, 고령화에 따라 환자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T는 심부전 환자가 스스로 증상을 기록·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 의료진이 환자가 기록한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한심부전학회는 공동연구를 위해 심부전 환자의 증상 관리 모델 및 알고리즘 설계, 공동연구 결과물의 유효성 입증을 위한 학술 연구, 환자 맞춤형 심부전 콘텐츠 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며, 한국노바티스는 공동연구 결과물의 유효성 검증을 위한 연구 설계 및 진행 자문, 심부전 질환 관련 콘텐츠를 공유할 계획이다.

 

[사진=휴온스내츄럴]

◆ 휴온스내츄럴, ‘이너셋 뼈건강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아연’ 출시

휴온스내츄럴(대표 이충모)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의 신제품 ‘이너셋 뼈건강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아연(이하 이너셋 뼈건강 칼마디)’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 ‘이너셋 뼈건강 칼마디’는 뼈와 치아형성에 필요한 칼슘, 신경과 근육기능 유지에 필요한 마그네슘, 햇빛영양소라 불리는 비타민D,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을 주원료로 담은 4중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너셋 뼈건강 칼마디’는 미네랄이 풍부한 켈트해 연안의 해조류에서 추출한 식물성 해조칼슘과, 생선뼈에서 추출한 어골칼슘을 복합 사용했으며, 칼슘과 마그네슘의 비율을 2:1로 담아 흡수율을 높였다.

또 칼슘과 인의 흡수와 이용에 필요한 활성형 비타민D3를 1일 권장량 대비 100%로 담아 1정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휴온스내츄럴 관계자는 “뼈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소를 하루 1정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라며 “성장기 어린이 및 청소년을 비롯해 칼슘 섭취가 필요한 임산부, 뼈가 약해지기 쉬운 중년, 칼슘 흡수가 저하되는 노년층 등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라고 전했다.

 

[사진=일동제약]

일동제약, 비오비타 프로틴 딜라이트’ 출시

일동제약이 ‘비오비타 프로틴 딜라이트 파우더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비오비타 프로틴 딜라이트 파우더 시리즈는 △사과그릭요거트 △곡물 △단호박 △비기너세트 등 총 4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제품 종류에 따라 1일 영양섭취량의 18~27%에 해당하는 10~15g(1회 섭취분 기준)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다.

뿐만 아니라, 유산균의 일종인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럼의 사균체 100억 셀을 비롯해 프리바이오틱스인 프락토올리고당, 비타민 및 무기질 12종 등이 들어 있다.

섭취 시 내용물이 들어 있는 파우치에 적당량의 물을 붓고 흔들어 섞어주면 그대로 마실 수 있어 편리하고, 휴대 및 보관 또한 용이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단백질은 근육, 피부, 뼈, 손톱, 머리카락 등의 신체조직 외에도 호르몬, 항체, 효소 등의 구성 요소이면서, 체내 영양소 및 활성 물질의 운반과 저장 등과 같은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생리적 기능에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강조했다.

 

[사진=메디톡스]

 메디톡스, 신생 벤처 '리비옴'에 미생물 후보물질 기술 이전

메디톡스가 신생 바이오벤처 ‘리비옴’에 미생물 치료제(LBP, Live Biotherapeutic Products) 후보물질 및 제반 기술 이전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메디톡스는 이번 기술 이전 계약과 함께 현금 출자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리비옴의 일정 지분을 취득하게 됐다.

미생물 연구에 특화된 차세대 신약 개발 전문 기업 리비옴은 메디톡스에서 미생물 치료제 분야를 담당했던 연구진들이 주축이 돼 지난 6월 설립한 바이오 벤처다. 메디톡스에서 마이크로바이옴 및 미생물 치료제 개발을 담당해온 송지윤 전 수석연구원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김영현 전 책임연구원이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담당하고 있다.

리비옴은 차세대 듀얼 LBP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신약 개발 가능성이 높은 후보물질을 선제적으로 발굴, 미생물 치료 시장 선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천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플랫폼 기술 ‘N-LBP’와 유전자 에디팅을 통해 치료 효능을 극대화시킨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차세대 플랫폼 기술 ‘E-LBP’를 바탕으로 신약 파이프라인의 빠른 확대를 진행중이다. 이번 기술 이전으로 확보한 항암제,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등의 신약 후보물질은 2023년 글로벌 임상 돌입을 계획하고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는 분야이고 세계적으로 상용화된 미생물 치료제도 없는 만큼 이번 리비옴과의 기술 이전이 메디톡스가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메디톡스는 전문성을 가진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착실히 수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씨젠]

◆ 씨젠, 임직원 주주화 결정..“9월 중 자사주 배정한다”

씨젠이 임직원에게 자사주를 배정한다. 씨젠 천종윤 대표이사는 15일, 회사 창립 21주년 기념일을 맞아 임직원의 주주화를 통해 임직원의 주인의식과 소속감을 제고하고, 회사의 성과와 임직원의 성장을 연계하기 위한 상징적인 조치로 자사주를 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씨젠은 결산을 통해 매출,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경영성과의 일부를 임직원들에게 자사주로 배정한다. 임직원들은 직급과 근속년수 등에 따라 배분되는 수량이 달라지며, 천종윤 대표이사는 임직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본인 배정분은 받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씨젠은 올해의 경우 분기별로 자사주를 배정하고, 내년 이후에는 연 1회 배정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다. 씨젠은 우선 지난 2사분기 결산 실적을 반영해 9월 중 처음으로 자사주를 배정한다. 2분기 배정 규모는 약 29억원으로 임직원 인당 평균 3~400만원 수준이다.

씨젠은 날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바이오산업에서의 성패는 우수 인재에 달려 있다고 보고, 이번 자사주 배정 결정이 글로벌 우수인재의 확보와 유지 측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씨젠 천종윤 대표이사는 “회사 성장의 동력은 임직원이기에 회사 성장의 열매를 임직원과 공유하고, 지속적인 성장의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주를 배정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넷마블
lx
DB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라이프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신한은행
부영그룹
KB금융그룹
하나증권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