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수소'에 진심인 기업들 뭉쳤다...한국판 수소위원회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1-09-08 16:36:42

한국판 수소위원회 ‘Korea H2 비즈니스 서밋’ 발족

현대차·SK·포스코 등 15개 회원사...매년 9월 총회 개최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수소 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Korea H2 Business Summit)'이 8일 공식 출범했다.

한국판 수소위원회로 꼽히는 이번 협의체는 현대차, SK, 포스코,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두산, 효성, 코오롱, 이수, 일진, E1, 고려아연, 삼성물산 등 국내 수소 관련 산업을 주도하는 총 15개 회원사로 구성됐다. 

협의체 출범을 주도한 현대차·SK·포스코 등 3개 그룹이 공동의장사를 맡는다. 매년 9월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총회를 열고 주요 이슈와 현황을 공유한 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회원 15개사에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회원사 간 수소 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해외 수소 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 수소 관련 정책 제안 등을 통해 수소경제 경쟁력 강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해외 수소 생산·운송 영역에 진입해 주도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망 확보에 주력하고, 광범위한 투자 확대를 바탕으로 수소액화, 수소액상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재활용(CCU) 등 향후 수소 경제의 핵심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전 세계적으로 900여개 수소 관련 프로젝트가 전개되는데, 우리나라는 불리한 지리적 여건 탓에 생산·저장·운송 등의 영역이 뒤처져 있는 상황이다.

최고 경영자가 직접 주도하는 기업 간 협력체인 만큼 기업들의 글로벌 수소 산업 진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딜로이트컨설팅은 이날 킨텍스에서 열린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현재의 수소 패권 경쟁의 핵심은 대형화(Scale-Up)와 속도감 있는 전개"라며 "공급, 수요, 인프라 영역의 다양한 기업들이 적극적인 협업과 공동투자, 공동기획을 논의해 가치사슬 전후방의 불확실성을 효과적으로 줄여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왼쪽부터) 허정석 일진홀딩스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부사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허세홍 GS그룹 사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구동휘 E1 대표,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이 8일 킨텍스에서 열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Korea H2 Business Summit]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KB증권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대원제약
보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