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남양유업, '운명의 날'…매각 무산? 협상 타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08-31 16:45:20

남양유업 홍원식 전 회장, 1일 공식 입장 발표 예고

[로고=남양유업 제공]

 협의 결렬일까. 매각 확정일까. 홍원식 남양유업 전 회장이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와 맺은 주식매매 계약을 이행할지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매각대금 지급 종결일인 31일 당일 오후까지 홍원식 회장 측이 아무런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지만, 늦어도 9월 1일 남양유업이 결과를 공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홍 전 회장 "31일까지 협의 계속" 거래 종결, 매각 확정한다면...내달 14일 임시 주총 '주목'

홍원식 전 회장은 거래종결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 30일 한앤코가 소송을 제기하자 유감을 나타내며 "거래종결을 위한 협의 기한이 남았다"며 "최종 시한까지 협의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앤코는 홍 전 회장 측이 이유 없이 계약 이행을 지연하고, 무리한 요구와 계약 해제 가능성을 시사했다며 이달 23일 서울중앙지법에 소를 제기, 소송에 들어갔다고 했다. 이어 매도인이 계약 이행을 결심하면 거래가 종결되고 소송도 자동 종료된다고 거듭 인수 의지를 피력했던 만큼 홍 전 회장이 이에 따를 경우 매각이 확정된다.

지난 5월 27일 한앤코와 홍원식 전 회장은 자신 포함 오너 일가 지분 전체를 인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계약은 홍 회장 지분 51.68% 등 부인 이운경 씨, 손자 홍승의 씨 등 남양유업 오너 일가 지분 53.08% 보통주 37만8939주를 3017억2916만원에 양도하는 게 핵심이다.

이같은 홍 전 회장 오너 일가 매각 행보는 시장엔 남양유업 경영 쇄신을 위한 행보로 받아들여졌다.

앞서 올해 4월 불가리스 사태로 결국 홍 전 회장은 5월 대국민 사과를 통해 대리점 갑질, 황하나 창업주 외손녀 마약 투약 논란 등 책임을 지고 전격 퇴진을 발표, 자식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며 오너 경영 종식을 공언했던 것이다.

이처럼 남양유업 경영 쇄신을 위한 시발격 매각이 이상 조짐을 가시화한 것은 지난달 30일 한앤코 이사진 선임 등 안건 승인을 위한 임시 주총이 쌍방간 계약 종결을 위한 준비를 사유로 내달 14일로 연기되면서다.

이에 따라 만약 매각이 확정된다면 지난달 불발된 임시 주총 안건을 이어 받아 다음달 14일 임시 주총을 통해 한앤컴퍼니 인사로 새 이사진을 꾸리고 쇄신 작업을 밟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내달 주총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감독과 경영을 분리하는 집행 임원제도 도입 등으로 지배구조 개선에도 착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임시 주총 연기 사태가 벌어지기 전까진 남양유업 대국민 부정적 각인을 지우고 이미지 회복을 위한 기업 이미지 변경, 사명 변경 등 다양한 방안이 인수 이후 행보로 거론돼온 상황이다. 본격적으로 매출, 영업익 증대를 위한 사업 다각화 등도 가시화하리란 기대가 나왔다.

홍 전 회장의 한앤코와의 협의 과정에서 '무리한 요구' 중 하나로 추정되는 백미당 매출이 성장할 수 있었던 데는 '남양유업'을 직관적으로 알 수 없었던 부분이 크다. 남양유업 소유인 것을 알게 되자마자 "가지 않으려고 한다"고 밝힌 소비자 입장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남양유업 백미당]


◇홍 전 회장과 기한 내 '협의 불발'...소송 돌입? '무리한 요구' 수위 낮출까

한앤코가 거래 종결과 동일시했던 '계약 이행'을 하지 않은 채 기한 내 홍 전 회장과의 협의가 불발되면 쌍방 소송전 가능성이 있다. 이외 한앤코 인수 의지가 큰 만큼 홍 전 회장이 내일 입장 발표를 통해 한앤코가 '무리한'이라고 표현했던 '요구' 수위를 조절할 가능성도 있다.

홍 전 회장 측 '무리한 요구'는 한앤코가 "계약 상 근거나 언급이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상장사 53% 남짓한 지분을 매매하는 주체끼리 임의로 정할 수도 없는 사안"이라며 "무엇보다 지배구조 문제로 촉발된 절체절명 위기를 남양유업 임직원이 사활을 걸고 타개함에 결정적 장애가 될 만한 성격의 요청들"이라는 데서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지금까지 시장에서는 한앤코가 언급한 '무리한 요구'라는 부분에 대해 매각가 인상, 한앤코 인수 후 매각 시점에서 우선 협상권(바이백), 백미당 요구 등 여러 가능성을 제기해왔다.

한앤코가 소송을 제기하자 홍 전 회장은 "거래종결을 위한 협의 기한이 아직 남았고 남은 기간 동안이라도 계약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 협의를 제안하고 있는데 인수인 측이 소를 제기하고 보도자료까지 내면서 계약상 비밀유지 의무를 위반하고 있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며 공식 입장을 밝힌 상태다.

만약 소송전까지 간다면 'M&A 노쇼(계약 불이행)' 등이 다툼 핵심이 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홍 전 회장이 지분 매각을 철회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럴 경우 양측 소송전이 장기화할 수도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기업은행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보령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하이닉스
하나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