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비대면 추석명절에 고가 선물 인기…이참에 '김영란법'도 풀어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08-30 18:10:35

농수축산농가, 20만원 이상 농수축산제품 선물 '상시화' 요구

[사진=전국한우협회 제공]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명절 '프리미엄' 선물 수요가 확대되면서 굳이 김영란법 농수축산 선물 가액을 20만원으로 상향하지 않더라도 농가가 추석 등 명절 대목 특수를 누릴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단지 한우 등 농수축산 농가는 대목 쏠림 현상 등을 막는 등 좀 더 근본적인 이유로 선물 가액 20만원 상향 상시화를 요구하고 있다. 올해 추석엔 아직 김영란법 농수축산 선물 가액 상향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30일 백화점·대형마트 등 유통업계에 따르면 업계는 내달 21일 추석까지 20일 남짓 남은 현재 이미 선물세트 구성 등을 모두 완료한 상태다. 대형마트업계는 "청탁금지법 상 농수축산 선물가액 20만원 상향을 감안해 준비한 부분이 있다"며 "상향 되지 않는다면 해당 수요 매출은 빠질 것"이라고 했다.

백화점업계는 "백화점 한우 등을 포함해 95% 이상, 거의 모든 선물세트가 10만원이 넘는다"며 "김영란법 농수축산 선물 가액이 20만원 상향된다면 매출은 늘긴 하겠지만 상향되지 않더라도 백화점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유통업계는 "단지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명절이 되면서 고가 선물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대형마트도 40만원대, 60만원대 한우 선물을 준비, 판매하기 때문에 농가가 대목을 누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실제 한우는 지난해 추석 선물세트 최고 인기 품목이 됐다. 올해 추석 사전 예약에서도 이는 확연히 드러난다. 일례로 비대면 명절 프리미엄 선물을 통해 마음을 전하려는 수요 증가로 SSG닷컴 육류·수산물은 10~20만원대 고가 선물 매출이 크게 늘었다.

SSG닷컴 한우 선물세트는 2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2.3% 증가, 전체 한우세트 매출 비중 68.7%를 차지한다. 70만원대 한우 피코크 횡성축협한우세트는 전년 대비 매출이 2배 뛰기도 했다. 냉장한우세트 매출은 42.2% 늘었다. 혼합 한우세트 매출은 2.2배 이상 확대됐다.

수산 굴비도 20만원대 이상 고급 굴비세트 인기 영향을 받아 이번 사전 예약 기간 매출은 35.8% 늘었다.

이마트는 올 추석 냉장한우세트 물량을 10% 가량 늘리고 웻에이징 숙성 한우 1+등급 등심세트를 30% 가량 늘려 2500여 세트를 준비했다. 수산물도 지난해부터 코로나로 프리미엄 세트 선호 현상 심화로 이번 추석 20만원 이상 신규 수산물세트를 기획하고 고가세트 물량을 30% 확대하기도 했다.

단지 지난 두 번의 명절을 통해 한우·인삼 등 농수축산 농가들은 선물 가액 상향에 따른 국산 농수축산물 매출 증대 효과를 확인하면서 올 추석도 이를 강하게 주장하는 상황이다. 농수축산 수확과 소비가 명절 기간 집중되면서다.

앞서 식당, 급식 중단 등 한우 등 농수축산 농가가 코로나 사태로 직접적인 매출 타격을 입으면서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추석에 이어 올해 설까진 김영란법 농수축산 선물 가액을 10만원 한도에서 20만원으로 상향했다.

선물 가액을 20만원으로 상향하지 않더라도 코로나 사태 비대면 고가 선물 수요 확대로 대목 특수가 예상 되지만 근본적으로 농가들은 20만원 선물 가액 상향 상시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농가들은 "20만원 선물 가액은 상시 유지해야 한다"며 "그래야 대목 출하 쏠림을 막을 수 있고 한우 가격도 싸든 비싸든 일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고 했다. 그동안 한우 농가엔 생산비 저감 요구가 높았다.

이어 "사료를 외국에서 들여오는 데다 농가부터 소비 단계까지 유통 거품도 너무 큰 상황"이라며 "이를 감안하면 생산비를 낮추라는 요구는 너무 가혹하다"고 했다.

또 농가들은 청탁금지법 대상 공직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법상 가액 기준 인식이 확산되면서 잇따라 피해가 커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까지 정부·권익위와 국회 간 입장차를 보이면서 이같은 농가와 국회 요구에도 불구, 청탁금지법(김영란법) 농수축산 선물 가액 20만원 상향 여부는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정부·권익위는 청탁금지법 취지 훼손을 이유로 선물 상향에 대해 부정적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보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기업은행
경남은행
넷마블
신한은행
DB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우리은행
신한금융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증권
lx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