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수입다각화 필요"…금융硏, '코인수탁' 대안 관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8-29 14:43:09

비이자 수익 미미 진단…서비스형블록체인 주목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은행권 수익 다각화를 위해 코인으로 대표되는 가상자산 수탁 사업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여전히 이자로 대부분의 이익을 남기는 은행들이 향후 가상자산 수탁에 따른 수수료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이순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9일 '최근 은행산업 동향 및 은행 사업다각화 전략방향' 보고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 은행의 비이자 수익은 아직 이자 수익보다 미미하다"며 "최근 부각되는 BaaS(서비스형블록체인)와 가상자산 수탁 등으로 수입을 다각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aas는 비금융회사가 상대적으로 규제가 강한 은행업을 영위하는 데 인허가를 받지 않고도 자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은행 서비스를 탑재해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은행이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열어주는 형태로 운영하는 업무 모형이다.

이 연구위원은 "해당 은행은 서버에 접근하는 업체로부터 그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통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은행권이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인다"며 "미국 통화감독청은 작년 7월 국법은행, 저축은행에 가상자산 수탁업 영위를 허용한다는 유권해석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은행도 새로운 업무 영역으로서 BaaS 또는 가상자산 수탁업에 이미 관심을 보이는데, 금융당국은 충분한 논의를 통해 제반 제도와 인프라를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현재 가상자산 수탁, 거래와 관련한 명확한 법률이 없어 업계에서는 규제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NH투자증권
우리은행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보령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대원제약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