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코로나가 바꾼 제약바이오 업계]③비대면 시대, 온라인으로…체질 개선 나섰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생활경제

[코로나가 바꾼 제약바이오 업계]③비대면 시대, 온라인으로…체질 개선 나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08-25 15:05:46

유튜브 활용은 기본, 자체 포털 및 쇼핑몰도 운영...비슷한 콘텐츠의 범람은 고민 필요

[사진=마크테토가 찾은 용문시장, 동아제약 유튜브 캡쳐]

계속되는 코로나19는 국내 제약 바이오 산업의 지형도 변화시켰다.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많은 관심이 쏠리면서 경쟁력을 갖춘 K-제약 바이오 업체들이 부각됐고, 위생용품과 건기식이 불티나게 팔렸으며, 영업활동에도 ‘비대면’이라는 새로움이 추가됐다. 코로나가 바꾼 새로운 시대, 제약 바이오 업계의 뉴노멀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


지금까지 제약업계의 마케팅이나 영업활동은 수요층을 직접 만나 제품을 설명하고 소통하는 면대면 방식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영업이나 마케팅 활동도 이제는 빠르고 색다르게 비대면으로 대체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유튜브 활용이다. 동아제약은 ‘마크테토가 찾은 용문시장’, ’혜리가 친구를 걱정하는 이유는?’과 같은 수천만회의 조회수에 달하는 영상들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동국제약]

유한양행은 B급감성의 재미를 추구하는 영상들을 다수 보유 중이며, 동국제약은 카페 사장 최준이 등장하는 오라메디 광고로 대박을 터뜨렸다.

또 셀트리온은 직원들의 브이로그를 자사 유튜브채널에 '셀트LOG'라는 이름으로 게재하며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더 나아가 의료 전용 포털사이트를 만들어 활용하기도 한다. 한미약품이 이미 2000년부터 만들어 운영 중인 자체 의료 포털 HMP는 코로나 시국에 빛을 발하고 있다.
 

[사진=한미약품 HMP 메인 화면 ]

 
한미약품이 코로나 대유행에 세미나와 심포지엄, 주주총회 등을 발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것도 미리 구축해둔 HMP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외에도 유한양행 '유메디', 일동제약 '후다닥', 대웅제약 ‘닥터빌’, 종근당 '메디뷰' 등의 포털이 의약품 및 논문 정보, 최신 지견, 라이브 심포지엄, 경영Q&A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기식이나 화장품, 의료기기 등 자사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업체들도 늘었다. 동아제약은 지난해 '디몰(Dmall)'을 론칭했다. 제품 판매를 비롯해 건강 콘텐츠를 제공하는 건기식 대표 쇼핑몰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사진=삼진제약 마켓온제이]

또 JW생활건강은 건기식 전문 온라인몰 '마이코드몰', 삼진제약은 '마켓온제이', HK이노엔은 '뉴틴몰' 등을 운영하며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고 있다.

한편, 병원 방문이 어려운 영업담당자들은 의료진들과 SNS로 소통한다. 안부를 묻거나 필요한 학술자료나 데이터 역시 카카오톡으로 주고받는다. 기분 전환을 위한 재미있는 영상도 수시로 발굴해 의료진들과 관계를 유지해 나간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영상을 잘 찾고 또 잘 만드는 담당자가 의료진들에게 인기가 많아졌다는 풍문이다.

다만 많은 제약사들이 한꺼번에 온라인으로 영업 및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유사한 콘텐츠가 범람해 피로도가 높아지는 건 고민해 볼 대목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의료진 및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꾸준히 귀 기울여 차별화는 물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DB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보령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금융
하나증권
하이닉스
부영그룹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