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농협은행 가계대출 ‘노란불’…신규대출 ‘올스톱’ 초강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8-20 11:15:06

작년 말 대비 올 상반기 가계대출 증가율 5% 초과

농협銀 "11월까지 신규 가계 담보대출 모두 중단"

서울 중구 NH농협금융그룹 본사. [사진=농협금융 제공]

 금융당국으로부터 가계대출 총량 관리면에서 경고를 받은 NH농협은행이 오는 11월 말까지 신규 가계 담보대출 신청을 모두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농협은행은 당국이 특단의 대책을 요구한 지 이틀 만인 20일 관련 관리대책을 보고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앞서 18일 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에 가계대출 총량관리 목표를 지키기 위한 계획을 이번 주까지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농협은행의 경우 올해 상반기에 작년 말 대비 가계대출 증가율이 당국이 권고한 연간 증가율 5%를 이미 넘어섰기 때문이다.

지난달부터 대출 우대금리를 줄이고 한도 조정에 나선 농협은행은 총량 관리가 녹록지 않자, 이번에는 신규 대출 '올스톱'이라는 초강수를 띄웠다. 이달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규 가계 부동산담보대출 취급을 모두 중단하는 것으로 23일까지 접수한 대출만 기존대로 심사해 실행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 대출의 증액과 재약정은 물론 이 기간에 전세대출, 비대면 담보대출, 단체승인 대출(아파트 집단대출) 모두 신규 접수를 받지 않는다. 다만 부동산을 담보로 한 긴급 생계자금 대출은 심사부서에서 예외로 취급하고, 신용대출도 중단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런 가운데 KB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들은 현재까지 가계대출 총량이 목표치에서 벗어나지 않아 기존 금리·한도 조정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당국은 가계대출 증가를 억제하기 위한 강력한 추가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도 최근 금융위 회의에서 "필요하다면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활용해 추가 대책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가계부채 관리가 미흡한 금융회사를 상대로 압박 수위를 높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농협은행 등 일부 금융회사의 가계부채 증가액은 연초에 정한 목표치를 이미 초과하거나 근접한 수준"이라며 "이달 중 특단의 조처가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