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은행 이어 농협은행도 신용등급↑…자금조달 절감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8-02 16:27:33

피치, 두 은행 장기 신용등급 'A-'→'A' 상향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올 상반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시중은행들이 국제 신용평가사로부터 잇따라 상향된 신용등급을 받았다. 국제신용평가기관 피치(Fitch)는 지난달 우리은행에 이어 이달 들어 NH농협은행 장기 신용등급을 종전 'A-'에서 'A'로 상향 조정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피치는 농협은행이 작년 말 기준 은행 전체 대출액의 12%, 예금액의 14%를 각각 차지하는 등 국내 대형 시중은행 중 중요한 위치에 있어 위기 시 정부의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신용당급 상승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농협은행은 또 신용등급이 'AA-'인 대한민국에서 '금융체계상 중요한 은행·은행지주회사(D-SIB·Domestic Systemically Important Banks)'로 지정된 은행들에 대한 피치 자체의 평가 기준이 적용된 것으로 분석된다.

농협은행의 단기 신용등급 역시 종전 'F1'에서 'F1+'로 올랐다. 앞서 피치는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장기 신용등급에 대해서도 각각 'A-'에서 'A'로 상향 조정했다.

특히 우리은행에 대해서는 2005년부터 16년간 'A-'로 유지됐던 신용등급을 처음으로 'A'로 올렸는데, 은행 측은 경영관리와 리스크 관리 능력을 비롯 자산건전성·수익성 개선 등이 신용등급 개선에 주요 요소라고 해석했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 독자적 신용등급(SACP)도 'bbb+'에서'a-'로 한 단계 상향 조정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용등급 상향으로 해외시장에서의 영업환경이 개선됨은 물론, 자금조달 비용 또한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도 우리은행 장기신용등급을 'A'에서 'A+'로, 자체 신용등급을 'bbb+'에서 'a-'로 한 단계씩 상향 조정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kb금융그룹
우리은행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경남은행
KB증권
KB금융그룹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