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한 봉지에 생새우 4~5마리"…50년 묵은 농심 새우깡의 역주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5-16 17:45:25

지난해 12% 성장해 매출 800억원으로 뛰어…누적 판매량 82억봉

노래 '깡'·CM송 '손이 가요 손이 가'도 덩달아 화제

[1971년 출시된 새우깡.(사진=농심 제공)]

 국내 최초 스낵 제품인 농심 '새우깡'이 올해로 출시 50주년을 맞았다. 새우깡은 지난해에도 10% 넘는 성장세를 이어가며 대표적인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16일 농심에 따르면 새우깡은 지난해 8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12% 성장했다. 새우깡은 지난해 '깡'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가수 비의 노래 '깡'이 발매 수년 뒤 뒤늦게 온라인 공간에서 인기를 누리자 농심은 비를 광고모델로 채택했다. 이 광고는 40여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270만 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앞서 농심은 '손이 가요 손이 가'로 시작하는 TV 광고를 지난 1991년 선보여 30년째 회자하는 마케팅으로 화제를 일으켰다.

새우깡이라는 제품명은 지난 3월 세상을 떠난 신춘호 농심 회장의 작품이다. 당시 그의 어린 딸이 민요 '아리랑'을 '아리깡 아리깡 아라리요'라고 부른 데서 '~깡'이라는 독특한 제품명을 떠올린 것으로 전해진다.

농심 측은 "새우깡의 인기 비결은 남녀노소 질리지 않고 유행도 타지 않는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라며 "실제로 새우깡 한 봉지에는 5~7cm 크기의 생새우 4~5마리가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지난 1971년 12월 출시된 새우깡은 국내 첫 스낵 제품이다. 당시 서울 대방동 공장 앞은 새우깡 물량을 받아 가기 위해 지방에서 올라온 트럭으로 장사진을 이뤘다. 지방영업소는 선금을 들고 찾아오는 도소매점 업주들로 북적였다고 전해진다. 판매 이후 현재까지 연 매출 평균 700억원, 누적 판매량 총 82억봉을 기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lx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
우리은행
DB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증권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보령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대한통운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