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배민, 서울 광화문 도심서 '로봇배달'…아파트 단지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생활경제부 기자
2021-05-14 10:59:33

DL이앤씨와 건물 내 배송로봇 실증·서비스 개발 MOU…배민 실내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 D타워 광화문에서 배달 서비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의민족의 실내 배달로봇 딜리타워가 다음달부터 서울 광화문 도심에서 배달을 시작한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DL이앤씨(대표 마창민)와 ‘건축물 내 자율주행 배송로봇 기술 실증 및 서비스모델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자율 주행 배송 로봇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드림하우스 갤러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우아한형제들 김요섭 로봇사업실장, DL이앤씨 주택사업본부 나재현 엔지니어링실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첫 운행은 다음 달 서울 종로구 청진동 광화문 D타워에서 이뤄진다. DL이앤씨가 지난 2014년 준공한 이 건물은 지하 8층, 지상 24층의 대형 복합 상업·업무 건축물로 현재 13개 기업, 4000여 명이 상주해 있다.

배민은 배송 로봇 ‘딜리타워’를 통해 이 건물 지하 1층 카페에서 각 층 사무실로 음식과 음료를 나른다. 처음에는 로봇 한 대만 투입하지만, 이용 추이에 따라 대수를 늘리고 이용 매장도 건물 내 다른 카페나 음식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로봇 배달은 비대면 시대에 고객 편의를 높이고 새로운 배달 수요를 창출해낼 서비스”라며 “대형 건물 내 10여대 이상의 엘리베이터가 있는 상황에서도 배달 로봇이 원활히 배달할 수 있는지 검증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자율 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주거·상업·업무 공간 속으로 서비스 로봇이 빠르게 들어갈 것”이라며 “자율 주행 로봇 서비스 등 관련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딜리타워뿐 아니라 실외 자율 주행 배달 로봇 ‘딜리라이브’를 DL이앤씨 아파트 단지에서 시범 운영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우아한형제들은 그동안 서울 잠실 본사에서 사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딜리타워를 시범 운영해왔다. 딜리라이브 역시 2019년 건국대 서울 캠퍼스에 이어 지난해 경기 수원 광교 앨리웨이 상가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