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배민, 간편식 시장 진출···‘배민의 발견’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생활경제부 기자
2021-05-11 10:51:29

각 지역 맛집 메뉴를 HMR로 재탄생…배민쇼핑라이브·B마트서 독점 판매

1호는 성북구 인기메뉴 '쫄갈비'...”식당은 판로 확대, 고객은 맛집 경험 확대 기회”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앱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유명 맛집 메뉴가 가정간편식(HMR) ‘배민의발견’으로 재탄생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전국 유명 식당들과 손잡고 인기 메뉴를 가정간편식으로 만들어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HMR 제품 브랜드 명칭은 지난 10년 간 배달의민족 앱에서 팔린 인기 메뉴들 중에 엄선했다는 의미로 ‘배민의발견’으로 정했다.

'배민의발견'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음식점 방문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소문난 맛집 메뉴를 안방에서도 즐기고자 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기획됐다. ‘배민의발견’ 상품화에 참여하는 점주들은 인근 배달 가능 지역뿐 아니라, 전국의 고객들에게 자신의 음식과 가게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개별 음식점들은 잘 팔리는 메뉴가 있더라도 이를 HMR 제품으로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생산 설비를 갖추기 어렵고 제품을 만든다 해도 유통과 판매가 쉽지 않다.

‘배민의발견'은 배민이 직접 발굴한 식당에 대해서 전문 식품 제조 및 판매사와 연결하여 상품화를 돕고 '배민쇼핑라이브'를 통해 판매도 지원하는 한편, 점주들에게는 가게 브랜드와 메뉴 레시피 공유에 대한 로열티로 상품 판매 거래액의 일정비율을 돌려 주는 방식을 택했다. 

맛집 및 메뉴 선정은 배민의 지역별 영업담당자 및 사내 구성원 등의 추천과 배민 리뷰 및 평점, 주문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현장 답사와 점주 참여 의사까지 최종 확인되면 상품화될 수 있다.

오늘(11일) 첫 공개되는 1호 제품은 '강훈 사장님의 팔백집 쫄갈비'다. 팔백집은 일반 갈비와 달리 졸여서 먹는 '쫄갈비'라는 메뉴로, 대학생이 밀집해 있는 서울 성북구 일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식당은 배민 내 리뷰 별점 5점 이상이 약 90%, 찜 1000개 이상이며 해당 지역 배민라이더스 한식 카테고리 내 주문액 상위 3%(최근 6개월 기준)를 유지할 정도로 인기 배달 맛집이다.

'배민의발견' 1호 제품 팔백집 쫄갈비는 이날 오후 6시 배민쇼핑라이브에서 첫 라방(라이브방송)을 통해 공개되며 이후 배민쇼핑라이브와 B마트에서 독점 판매된다. 이날 방송에서는 팔백집의 매장 분위기와 현장 고객들의 인터뷰를 영상으로 담아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배민의발견'은 추후 배민 고객에게 직접 동네 맛집 추천을 받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와 의견이 좀 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선정 과정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또 고객의 리뷰를 '가족'과 관련된 키워드, '맛'과 관련된 키워드, 'DIY'와 관련된 키워드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해 숨어있던 배민 맛집을 발굴하는 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 김용훈 신사업부문장은 "코로나19 등으로 전반적인 이동이나 음식점 방문이 줄어든 때에 고객과 사장님들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배민만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으로 '배민의발견'을 시작하게 됐다"면서 "식당에게는 판로 확대, 고객에게는 맛집 메뉴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우리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DB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대한통운
kb금융그룹
lx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증권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기업은행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보령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