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더 쉽고 가볍게”…KB증권, 바닐라 등 미니 버전 MTS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2021-05-06 16:06:18

초보자ㆍ중수용 MTS 쪼개기···“멀티 앱 기능 차별화가 관건”

[KB증권 MTS '마블' 화면, 사진=KB증권 제공]


KB증권이 2030세대 주식 투자자를 잡기 위해 제공 가능한 서비스 수를 대폭 줄인 초보자용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증권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은 올해 6월 중 줌인터넷과 설립한 합작법인을 통해 초보자들을 위한 MTS인 ‘바닐라’(가칭)를 출시한다. 바닐라 앱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2030세대를 타깃으로 한 MTS다.

바닐라는 더 쉽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주식 매매 서비스에 특화한 기능을 갖춘 게 특징이다. 선물·옵션 등 고위험 상품군 거래 서비스는 아예 취급하지 않지만, 향후에는 펀드, 상장지수펀드(ETF) 등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바닐라 앱 출시는 최근 KB금융그룹이 추진하는 모바일 앱 전략을 반영하고 있다. 최근 KB국민은행 등 KB그룹 산하 금융사들은 서비스 분야와 기능에 따라 앱을 세분화하고 집중하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현재 KB금융지주와 관련된 앱은 KB국민은행, 카드, 리브, 페이, 기업뱅킹, 리브온, 손보, 다이렉트, 리브메이트 등 총 19개에 이른다. 하나의 앱에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 금융권 내 최신 트렌드로 인식되고 있어, 앱 쪼개기에 나선 KB의 전략이 성공할지 여부에 전 금융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외에도 KB증권은 기존 통합 MTS인 ‘마블(M-able)’ 앱도 일부 서비스를 단순화한 ‘미니 버전’을 준비 중이다. 미니 버전 MTS는 주식 투자 초보자를 막 벗어난 ‘중수’ 투자자를 타깃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해외에서도 멀티 앱 전략을 적극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영국 금융사 바클레이스는 주식거래부터 자산관리까지 총 21개의 앱을 만들었으며 JP모건 체이스는 뱅킹 앱과 자산관리(WM)앱, 간편결제앱과 보안앱 등 핵심기능을 4~5가지로 나눠 앱을 정비했다. 독일의 도이체뱅크도 관련 앱이 20여개에 달하는 실정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에는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는 것이 대세다”며 “서비스 개별로 앱을 만들면 기능별 효율이 좋을 수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여러 앱을 설치해야 하므로 번거롭고 혼란이 가중될 수도 있다. 기능별로 차별화를 얼마나 잘 하느냐가 성공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KB증권 관계자는 “바닐라 프로젝트로 명명돼 출시될 예정인 MTS는 심플하게 제작돼 투자자가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라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DB
부영그룹
kb금융그룹
보령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넷마블
KB증권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대한통운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