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 vs 신한…리딩 굳히기 非은행 기여도 50% 누가 먼저 달성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5-05 06:05:00

M&A 결정적…KB '푸르덴셜', 신한 '벤처ㆍ자산운용' 효과

서울 여의도 소재 KB금융그룹 본사(왼쪽)와 중구 소재 신한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각 사 제공/자료사진]

'리딩금융' 타이틀을 놓고 매년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KB금융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이 당기순이익 외에 비(非)은행 계열사의 기여도에 부문에서도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건은 금융권 최초로 비은행 계열사가 그룹 전체 순익의 50%를 누가 먼저 달성하느냐이다. 각 그룹의 향후 인수·합병(M&A) 전략이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1분기 실적 발표를 완료한 KB금융과 신한금융의 비은행 계열사가 전체 순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8.6%, 48.1%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KB금융은 지난해 1분기 대비 74.1% 증가한 1조2701억원, 신한금융은 27.8% 증가한 1조191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두며 업계 1위 자리를 둘러싼 경쟁을 이어왔다.

순익 경쟁과 더불어 양 그룹 간 비은행 계열사의 기여도 역시 관전 포인트다. 지난해 20%대에 머물었던 KB금융의 해당 기여도는 올해 1분기부터 2배 가량 치솟은 것으로 파악됐다.

신한금융은 비은행 계열사의 기여도가 지난해 1분기 업계 최고 수준인 34.5%에서 올해 들어 13%포인트 넘게 상승했다. 이 같은 양 그룹의 호조세는 M&A 영향이 결정적으로 미쳤다는 분석이 따른다.

KB금융의 경우 앞서 인수한 푸르덴셜생명의 이익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그룹 순익에 편입된 것이 주효했다. 올해 1분기 기준 그룹 비은행 계열사 중 푸르덴셜생명이 세 번째로 큰 규모인 1121억원의 순익을 기록했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신한벤처투자 인수에 이어, 올해 1월 신한자산운용을 100% 자회사로 편입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와 주식 열풍 등에 힘입어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등 비은행 부문 순익 증가세가 확연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는 향후 두 그룹의 M&A 대상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국내 소매금융 부문 철수를 공식 선언한 한국씨티은행이 물망에 오르고 있지만, 각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은행 부문 순익이 견고한 이상 씨티은행 보다는 비은행 부문을 노릴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KB금융과 신한금융 모두 주력 계열사로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보유하고 있어 씨티은행 인수는 M&A 우선순위에서 벗어날 것 같다"며 "사상 최초로 비은행 부문 기여도 50% 이상을 누가 달성하느냐 역시 두 그룹의 또 다른 경쟁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경남은행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DB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우리은행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국민은행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