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LG전자 실적] 가전이 끌어올린 1Q 실적, 2Q엔 핸드폰 철수에도 수익 악화 우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LG전자 실적] 가전이 끌어올린 1Q 실적, 2Q엔 핸드폰 철수에도 수익 악화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훈 기자
2021-04-29 16:54:37

H&A본부, 분기 영업익 첫 9000억 돌파 등 최대 실적 기록

2Q, 원자재 값 등 상승ㆍ고정비 부담 증가로 실적 감소 예상

VS부문 흑자전환ㆍ프리미엄 가전 수요 유지 등 하반기 낙관

LG의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 컬렉션'[사진=LG전자]

LG전자가 올해 1분기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지만 2분기 실적에 대한 전망은 다소 엇갈린다. MC사업부문 철수로 영업이익이 늘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대한 우려로 1분기보다 이익이 줄 것이라는 전망이다.

LG전자는 29일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연결기준 매출액 18조8095억원, 영업이익 1조5166억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7.7%·영업이익은 39.1% 증가한 것으로, 모두 분기 사상 최고 기록이다. 영업이익률도 역대 1분기 중 가장 높은 8.1%를 달성했다.

이번 실적 개선의 주역은 단연 가전 부문이다.

TV를 제외한 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올 1분기 매출액 6조7081억원, 영업이익 919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로 사업본부 기준 분기 영업이익 9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H&A본부가 처음이다.

TV를 담당하는 HE사업본부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 각각 34.9%, 23.9% 늘었다. VS사업본부(전장사업) 매출도 전년도보다 43.5% 늘며 적자 폭을 줄였다.

증권업계에서는 이 같은 어닝서프라이즈가 2분기까지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키움증권은 LG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을 1분기보다 21% 낮은 1조1947억원으로 예상했고, 유진투자증권도 1조113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안타증권은 2분기 실적을 더욱 보수적으로 측정해 LG전자가 1분기보다 40% 이상 감소한 8980억원의 영업이익을 전망했고, IBK증권도 7850억원 수준으로 낮게 잡았다.

LG전자가 1분기의 영광을 2분기까지 이어가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원자재 가격 상승 때문이다.

이재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패널 가격 상승 부담이 가중되는 데다 가전사업부의 원자재(철강 등) 가격 상승까지 더해져 HE사업부와 H&A사업부의 수익성 하락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시장 조사기관 위츠뷰에 따르면 4월 하반기 LCD TV 패널 가격은 월초보다 평균 6.2%, 지난달보다는 8.3% 급등했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전방 수요는 여전히 강한 데 반해 재고는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부품 부족이 지속되고 있다”며 “패널 가격 인상세는 올해 중반 이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가전 부문에 대한 우려 외에도 MC 사업부 인력이 타 사업부로 배치되면서 생기는 ‘고정비 부담’이 커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2분기에 대한 우려에도 LG전자 올해 실적 전망이 마냥 어두운 것만은 아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보복 소비 △에어컨 등 계절 가전의 판매 증가 △OLED TV 신제품 출시 등 프리미엄 수요 유지 △MC사업부 영업적자 제외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VS부문의 흑자전환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7월 엘지마그마 합작법인 설립 △독일 자동차 제조사 다임러그룹과의 약 6억달러(한화 6700억원) 규모 전기차용 모터 공급 계약 △애플카 이슈 등 실적 개선 요인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2분기는 원자재 수급 문제 등으로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지만 하반기 들어서는 VS부문의 흑자전환과 함께 더 큰 실적 개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기업은행
NH투자증권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KB증권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보령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