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아주 경제적인 시선] 비트코인 실물거래 11주년(2021.5.22)…블록체인이 플랫폼에 묻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아주 경제적인 시선] 비트코인 실물거래 11주년(2021.5.22)…블록체인이 플랫폼에 묻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병수 편집국장
2021-04-28 06:05:00

빅 브러더 우려에도 끝없이 쌓이는 개인 데이터에 목매는 플랫폼

'구글·애플 vs 페이스북' 데이터 전쟁은 블록체인의 반격 앞당겨

플랫폼의 데이터 자산화에 맞선 개인 디지털 자산화 시장도 성큼

블록체인 P2P 기반 NFT가 플랫폼 생태계 해체할지도 주목

이대남에 참패한 여당과 정부, 4차 산업혁명 巨艦에서 내리나

2010년 5월 22일, 미국 플로리다에 사는 라즐로 한예츠(Laszlo Hanyecz)는 파파존스 피자 2판을 주문했다. 당시 30달러인 피자값은 1만비트코인으로 냈다.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실물시장에서 처음으로 거래된 날이다. 우리나라 코인 거래소도 피자데이를 열어 이날을 축하한다. 비트코인 실물거래 11주년이 3주 앞으로 다가왔다.

비트코인 가격은 그동안 폭등과 폭락을 거듭했다. 최근 1비트코인은 5만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를 비트코인으로도 살 수 있게 하면서 4만달러 미만인 모델3은 1비트코인으로 충분하다.
 

비트코인 시세, 자료 : 코빗 


암호화폐는 투기며 사기라는 주장도 여전하다. '1비트코인=5만달러'라는 것이 통상적인 사고로는 이해할 수 없어서다. 그렇다고 이상한(?) 이 가상의 물건이 어느 한순간 훅 꺼져 사라질 것 같지도 않다. 각국 중앙은행이 암호화폐(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발행에 관심을 보이는 것을 보면, 뭔가 있긴 있다고 생각하는 게 상식적이다.

최근 우리 정치권과 금융위원회의 관련 발언들에 시시콜콜 뛰어들고 싶은 생각은 없다. 4·7 재보궐선거에서 이대남(20대 남자)에 참패한 집권 여당의 돌변한 암호화폐 옹호론은 그때그때 상황에 따른 정치적 행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코인 가격에 눈치 없이 과격한 메시지를 쏟아낸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정무 감각을 탓할 뿐이다.

◇플랫폼 전성시대? 지는 해?

지금은 누구나 알듯이 플랫폼의 시대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네이버와 카카오는 물론 구글과 애플, 아마존, 미국 주식시장에 나가 100조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쿠팡도 플랫폼 비즈니스다. 국내에서 수많은 라이더(Rider)를 이끄는 배달의민족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공유'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배달 아르바이트도 마찬가지다.

이들 회사는 많은 양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만들어낸다. 데이터 추출 기법이 발달하고 통신 환경이 빨라지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분류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됐다. 마케팅 타깃이 정교해지면서 비즈니스의 새길도 열렸다. 고객 데이터가 모든 것의 근원이다. 그것이 없다면 사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게 플랫폼이기도 하다.

1년 넘게 신경전을 벌이는 구글·애플과 페이스북을 비롯한 광고업계의 갈등이 이런 단면을 잘 보여준다. 디바이스(device) 운영시스템인 구글과 애플이 축적된 이용자의 사용 이력(유저 트래킹)을 페이스북에 주지 않겠다고 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페이스북은 이 유저 트래킹을 활용해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데, 이것이 없으니 날벼락도 이런 날벼락이 없다.

악어와 악어새 같던 이들의 관계가 갑(구글·애플)과 을(페북·트위터)로 재편된 건 미국의 반독점 조사와 유럽의 개인정보보호법 시행에 따른 후폭풍이다. 페북은 애플과 구글을 '빅 브러더(big brother·독재자)라고 맹비난하면서 입에 거품을 물 수밖에 없는 처지다.

◇2차 붐업 닻 올린 블록체인 P2P 거래 시장

이런 와중에 지난달 11일, 흔하디흔한 확장자 JPG를 쓰는 이미지 파일 하나가 전 세계를 발칵 뒤집어놨다.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디지털 미술가 비플(Beeple·마이클 원클맨)의 디지털 아트 '매일:첫 5000일(Everyday:The First 5000 Days)'이 6900만달러(약 780억원)에 팔렸다.

이 경매가 주목받은 건 비트코인의 생성과 작동 원리인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NFT(대체 불가 토큰·Non-Fungible Tokens) 방식으로 '디지털 진품'임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실물거래 11주년을 앞두고 비트코인의 근본 기술에 기반한 자산 거래가 잇달아 이뤄지면서 블록체인 2차 붐업 기대도 한껏 고조되고 있다. 지난해 3억달러 수준이었던 NFT 시장 규모는 올해는 7억달러를 넘길 것으로 추정한다.
 

 

 

 

이 NFT를 거대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반작용으로 해석하는 측도 있다. 플랫폼은 유저들이 십시일반 제공한 흔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세상은 갈수록 디지털화하고, 소비자들은 어딘가에 축적되는 자신의 데이터 이력의 노출 위험을 걱정한다.

필연적으로 빅 브러더 논쟁에서 벗어날 수 없다. 네이버는 인터넷 보안에 거액을 쏟아붓지만, 끊임없이 디도스 공격을 받는다. 그때마다 내 정보가 안전한지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다. 모든 데이터가 디지털로 저장된 상황에서, 이를 안전하게 지킬 방법이 있다면 누구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 그것이 블록체인 기반의 위조 불가능한(=대체 불가) 디지털 인증(=토큰)인 셈이다.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파고든 블록체인 디지털 인증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환경이 이런 분산형 디지털 인증을 빠르게 견인하고 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백신여권 도입을 논의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이 여권은 위조할 수 없다. 접종 날짜와 백신 종류는 물론 의사 소견까지 저장해, 개인의 의료 기록을 세계 어디서든 인정받을 수 있다.

네이버·카카오·이통3사가 선보일 모바일 신분증과 운전면허증도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인증 방식이다. 국가 기관 증명서의 디지털 버전인데, 이 디지털 증명서는 위조되지 않는다는 신뢰가 있기에 가능하다.

데이터의 소유권 문제도 명쾌해진다. 위조 불가능한 디지털 인증서는 모든 사적 계약에 활용할 수 있다. 이번 디지털 아티스트 작품이 화제가 된 것이 이런 케이스다. 이런 디지털 작품의 거래는 우리나라에서도 심심치 않게 이뤄진다. 지난 23일엔 코인 매체 블록미디어가 기사를 NFT로 발행해 2시간 만에 1이더리움(약 270만원)에 팔았다. 뉴스 토큰이 팔린 세계 두 번째 사례다.
 

자료 : 오픈씨, 국내 첫 기사 NFT 거래 체결 화면

이 블록체인 기술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 금융회사는 고객의 방대한 거래원장을 보관한 전산센터 및 백업센터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한다. 금융회사들은 이 데이터의 보안을 위해 매년 수백억원씩 쓴다. 금융회사들은 자산 투자에서도 그 가능성을 점친다. 지금은 거액이 필요한 물건도 디지털에선 소액으로 쪼개 투자할 것으로 기대한다. 주식의 액면분할과 같다.

게임업계도 이를 충분히 검증했다. 가상 고양이 육성 게임 '크립토키티'는 저마다 다른 특성을 가진 고양이를 모으고 교배하는 게임이다. 이 창조 디지털 고양이는 복제되면 안 된다. 그래야 사고팔 수 있다. 그 활용 범위는 조금 더 두고 볼 일이나, 김정주 넥슨 대표는 2017년 9월 국내 코빗에 이어 이듬해엔 거액을 들여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스탬프도 사들였다.

◇코로나19가 앞당긴 데이터 집중 해체와 분산화

블록체인 디지털 인증에 기반한 비즈니스는 모두 데이터를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분산하는 것이다. 그 핵심은 디지털(가상)과 (복제 불가능한) 인증이다. 데이터를 집중해 만드는 플랫폼 비즈니스에선 고민일 수밖에 없다. 특정 산업이 뚝딱 만들어질 리 없고, 자고 일어나니 세상이 갑자기 바뀌는 것도 아니어서 플랫폼의 위기라고 호들갑을 떨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인증 시스템은 거대한 플랫폼 산업의 미래에 의문을 던지는 것도 분명해 보인다. 이런 격변의 상황에서 거대한 흐름의 문제를 놓고 우리 정치권과 정부의 최근 암호화폐 논쟁은 '우물 안 개구리'의 전형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

이 정권의 대표 논객인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2018년 1월 한 토론에서 '블록체인은 되는데, 암호화폐는 안돼'라는 설명할 수 없는 얘기를 늘어놓을 때부터, 이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흐름에서 이탈했는지도 모른다. 어찌 보면 당시 실세의 입장을 충실히 따랐을 뿐인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돌팔매를 맞는 것은, 우리 대한민국 정부와 정치권이 4차 산업혁명 물결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바로미터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DB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부영그룹
KB증권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보령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