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이번주 은행권] 씨티은행 17년만에 국내 소매금융 철수…구조조정 불가피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이번주 은행권] 씨티은행 17년만에 국내 소매금융 철수…구조조정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4-17 06:00:00

전체 임직원 3500명 중 소매금융 담당은 930여명

은행 측 매각vs완전 철수 놓고 고심…이사회 주목

혁신금융 1호 국민은행 알뜰폰 사업연장 '2년 더'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씨티은행 본점 전경. [사진=씨티은행 제공/자료사진]

이번 주는 대표적인 외국계 은행인 한국씨티은행의 국내 소매금융 부문 철수 소식에 이목이 쏠렸다. 초저금리 여파와 각종 금융규제에 묶여 급격히 감소한 씨티은행의 순이익과 관련, 모회사인 씨티그룹은 17년 만에 한국 내 소매금융 부문을 정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현재 그룹 차원에서 '한국에서 소비자금융 사업 출구전략을 추진하겠다'는 방침 외에 구체적인 향후 일정이나 계획은 수립되지 않았다. 조만간 열릴 이사회와 본사와의 논의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소매금융 철수 방법을 놓고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문제는 은행 측 구조조정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느냐에 달려 있는데, 씨티은행에는 투자은행(IB) 영역이 아닌 일반 소비자를 상대하는 일선 영업점 등 소매금융을 담당하는 임직원이 전체 3500여명 중 930여명에 달하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씨티은행의 소매금융 철수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거론된다. 하나는 소매금융 부문을 완전히 접고 기업금융에만 주력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국내 금융그룹에 매각하는 것이 꼽힌다. 두 가지 모두 씨티은행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원을 감축하거나 또 다른 회사로의 편입을 중개하는 등 진행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소매금융 철수나 매각 중 두 가지가 가능한데 씨티은행 쪽에서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아직 보고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만약 소매금융 부분을 영업 양수도(매각)할 경우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관련 요건을 갖췄는지 심사받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들이 겪어야 할 불편도 우려를 낳고 있다. 대출 만기 연장이 어려워지거나 상품 이용이 중단될 수 있어서다. 금융당국과 은행 측은 이 같은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씨티은행은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지점 영업, 콜센터 등을 포함한 대고객 업무는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될 예정"이라며 "향후 고객들의 은행 이용에 불편함이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세부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역시 소비자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며 고용 안정과 고객 데이터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주는 또 제1호 혁신금융 서비스로 주목받은 KB국민은행의 알뜰폰 '리브엠(Liiv M)' 사업이 추가 사업기간 2년을 보장 받았다.

금융위는 최근 정례회의를 열고 국민은행의 금융·통신 융합 서비스인 리브엠과 관련, 혁신금융 서비스 지정 기간을 2년 연장하기로 의결했다. '금융규제 샌드박스(혁신금융 서비스)'는 금융회사가 은행 등 고유 업무 외의 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현행 규제를 한시적으로 유예해주는 의미를 담는다.

앞서 국민은행은 리브엠 사업이 2019년 4월 금융규제 샌드박스로 처음 지정된 이후 이달 16일 규제 특례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금융위에 사업 연장을 신청했다. 금융위는 "금융통신 연계시스템 고도화, 결합 금융상품 출시 등을 위한 기간이 추가로 소요되는 점 등 기간 연장의 필요성이 인정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민은행 노조 측이 리브엠 사업을 둘러싼 직원·영업점 간 과도한 경쟁을 지적한 것에 대해 금융위는 국민은행의 내부통제 강화를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가 국민은행을 상대로 리브엠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대신 내걸었던 '부가 조건'을 좀 더 구체화시켰다는 해석이다.

노조 측은 최근까지 리브엠 사업에 따른 과도한 실적 압박 등을 이유로 재지정에 강력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금융위는 "그간 노사가 제기해온 의견과 금융소비자 보호, 금융·질서 안정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존 부가 조건을 구체화하고 보완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우리은행
대원제약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DB
KB증권
넷마블
KB희망부자
경남은행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미래에셋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신한금융
KB금융그룹
부영그룹
보령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