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엔지니어링, IPO 추진…지배구조 개편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덕호 기자
2021-04-13 15:37:32

지난 9일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 발송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지분 11.72%

현대엔지니어링CI[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자동차그룹의 비상장 건설사 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외 주요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EP)를 발송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보유한 지분이 11.72%에 이르는 만큼 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9일 국내 주요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를 발송했다. REP는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앞서 상장 심사, 공모 등을 도와줄 증권사를 찾는 과정이다. 주관사가 선정되면 기업과의 협의를 거쳐 상장 일정 조율이 진행된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플랜트사업, 건축사업, 인프라 개발 등 건설업을 주력으로 한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7조1884억원이며, 영업이익은 2587억원을 기록했다. IB업계에서 추정하는 상장 후 기업가치는 10조원 이상이다. 

재계는 이번 기업공개를 두고 현대차 그룹이 정의선 회장 중심의 지배구조로 개편되는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 정 회장은 지난해 연말 기준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11.72%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다. 상장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면, 그룹 계열사 지분 확보, 정몽구 명예회장 지분 상속에 사용하는 길이 열린다. 

특히 정 회장 중심의 성공적인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서는 모비스 지분 확보가 필수적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 지분 21.43%를 보유하고 있고, 현대차는 기아 지분 33.88%를 확보한 순환출자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정 회장의 계열사 지분은 현대차 2.62%, 기아차 1.74%, 현대모비스 0.32%에 불과하다. 오너 그룹 총수 위치에 오르기에는 지분이 적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확인해 본 결과 입찰제안요청서를 보낸 것이 맞다"라며 "일정, 금액 등 세부적인 것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미래에셋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메리츠증권
DB
넷마블
보령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우리은행
부영그룹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