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정태영 부회장 부담 줄어든다…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 각자 대표체제로 전환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정태영 부회장 부담 줄어든다…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 각자 대표체제로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2021-04-08 17:09:49

현대카드 김덕환 대표·현대캐피탈 목진원 대표·현대커머셜 이병휘 대표 추천

각 사별 전문경영인 선임해 경영효율성 극대화…정 부회장은 ‘미래산업 발굴’

[정태영 현대카드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현대카드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의 금융계열사인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이 정태영 부회장 단독 대표이사 체제에서 각자 대표이사 체재로 전환된다. 각 사별로 전문경영인을 선임해 경영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금융계열 3사는 최근 각자 대표이사 체제 도입을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신규 대표이사 후보를 각각 추천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카드는 김덕환 카드부문 대표(전무), 현대캐피탈은 목진원 캐피탈부문 대표(전무), 현대커머셜은 이병휘 커머셜부문 대표(부사장)가 추천됐다. 현대차금융그룹은 이달 28일 이사회를 열고 이들을 정 부회장과 함께 각사의 각자 대표로 임명할 예정이다.

각자 대표제로 현대차그룹 여신 3사의 각 사업부문은 CEO(최고경영자)가 독립적으로 의사결정 권한을 갖게 된다. 특히 CEO들은 오랜 기간 해당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온 사람들이 임명되기에 자연스럽게 전문성이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속하고 전문성 있는 의사결정도 가능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정태영 부회장이 과거보다 규모가 커진 3사의 모든 의사결정을 전담하는 지금의 구조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현대캐피탈은 2010년 17조원 규모였던 자산이 지난해 말 33조원으로 2배가량 증가했다. 덩치가 커지면서 각 사업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식견을 가진 인물에게 권한과 책임을 주는 것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각자 대표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정 부회장은 앞으로 중장기 전략과 미래산업 발굴,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이라는 흐름에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대응하려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전환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경남은행
NH투자증권
미래에셋
KB금융그룹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DB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국민은행
KB증권
우리은행
넷마블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보령
신한금융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