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대한항공 주총] 조원태 선임에 한숨돌린 주총...아시아나 합병 등 과제 산적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대한항공 주총] 조원태 선임에 한숨돌린 주총...아시아나 합병 등 과제 산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훈 기자
2021-03-26 14:34:17

8개국 기업결합심사 남아...아시아나 유상증자 일정도 연기

아시아나 협력업체 직원 2000명 고용 문제도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사진=한진칼]



대한항공이 무사히 주총을 마무리했지만, 아시아나와의 통합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마무리되려면 최대 3년까지 걸릴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26일 대한항공은 이날 열린 주주총회를 통해 조원태 회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대한항공의 경우 최대 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30.96%에 달해, 지분 8.52%를 보유한 국민연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안건은 82.84%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통과됐다.

의결권이 있는 주식 총수 56.91%(9978만주)가 참석했고, 위임장 제출을 포함해 출석 주주는 177명이었다.

앞서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는 지난 24일 “이사 선임으로 인해 아시아나 인수계약 체결과정에서의 실사 미실시, 계약상 불리한 내용 우려 등 주주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감시 의무가 소홀해질 가능성이 있다”며 대한항공 이사회의 주총 안건에 반대했다.

이날 주총에 참석하지 않은 조 회장은 서면 인사말을 통해 “지난 52년 동안 대한항공은 사스, 9.11테러, 글로벌 금융위기 등 수 많은 위기를 극복해낸 저력이 있다”며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함과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역량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주주총회는 순조롭게 끝났지만, 대한항공에는 아직 남은 과제가 많다. 아시아나와의 통합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작년 11월 정부가 산업경쟁력장관회의를 거쳐 발표한 항공산업 재편 일정이 일부 수정됐다.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되면서,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 일정이 기업결합 승인 이후로 미뤄진 것이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6월 30일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대한항공은 이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시아나항공 신주를 인수, 63.9%의 지분율로 대주주에 오를 예정이었다.

현재 기업결합심사를 승인한 국가는 전체 9개 심사국가 중 터키뿐이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와 미국·유럽연합(EU)·일본 등 8개국이 남은 상태다. 업계에서는 올 하반기 들어서야 승인이 날 것으로 예상한다.

대한항공 측은 “기업결합심사 완료 이후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가 이뤄지는 것이 절차”라며 “계획 진행 여부는 기업결합심사 일정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고용 문제도 양사 합병의 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협력업체들은 양사 통합추진이 결정된 지난해 11월 이래 통합 관련 논의 과정에서 배제된 상태다.

2019년 12월31일 기준 아시아나가 항공기 운영 및 운항 업무를 직접 위탁한 협력업체는 12곳이며, 전체 인원은 2360여명이다.

문제는 이들 협력업체가 맡은 업무가 대한항공 본사·협력사 업무와 겹친다는 점이다.

△탑승 티켓 확인 △기자재 부품을 교체 △항공기 청소 △외항사 탑승수속 조업 △김포 및 제주 국내선 화물 조업 △케이터링 등 중복되는 분야도 다양하다.

조원태 회장과 대한항공 측은 합병 이후 고용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지만, 협력업체의 고용 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위탁 계약을 연장하지 않으면 협력업체 직원들은 꼼짝없이 해고당할 수밖에 없다”며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ESG경영 기조가 대세인 지금 큰 문제로 번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기업은행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하이닉스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DB
부영그룹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우리은행
KB증권
여신금융협회
보령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