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레이더] 롯데면세점·신세계백화점·스타벅스·GS리테일·SSG닷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생활경제부 기자
2021-03-25 10:53:25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 ESG 위원회 설립…내년까지 쇼핑백 친환경 소재로

롯데면세점은 24일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추구 위원회'를 설립하고 ESG 경영 선포식을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면세품 인도장과 물류센터, 상품, 매장 등과 관련한 친환경 경영 슬로건으로 '듀티 포 어스'(Duty 4 Earth)를 제시했다.
우선 내년까지 면세품 인도장과 국내·외 영업점에서 쓰는 에어캡, 쇼핑백 등을 친환경 소재로 바꾸고, 인천 영종도의 통합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설비와 전기차를 도입한다.
또 서울 월드타워점에 친환경 브랜드 존을 마련하고, 2023년까지 각 매장의 영수증 등을 디지털로 전환할 계획이다.
사회공헌을 위해 지역 청년 기업을 육성하는 스타럽스 프로젝트와 소상공인 지원 사업인 치어럽스를 진행한다. 지배구조와 관련해서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강화한다.
ESG 가치추구 위원장을 맡은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는 "ESG 경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 사회와 같은 곳을 바라보며 상생, 협력의 자세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진=신세계 백화점 제공]

◆신세계백화점, 과일구독 이용자 200%↑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5월 강남점 VIP 고객을 대상으로 시작한 과일 구독 서비스의 이용자가 10개월 만에 200%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월 구독료 22만원을 내면 백화점 바이어가 직접 선정한 26만원 상당의 제철 과일을 집까지 배송해준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구독 연장 비율도 높다"면서 "이달 기준 과일 구독 고객의 80%는 기존 고객으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신세계백화점은 이전까지 신규 구독자를 월 30명으로 제한했지만, 이달부터 골드 등급 이상의 VIP 고객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강남점에서만 시행하던 서비스를 본점으로 확대하고, 구독자에게 신선식품 할인권을 증정하는 등 혜택을 강화한다.
한편 이달 신세계백화점 빵 구독 서비스의 구독자 수도 서비스가 출시된 지난해 1월 대비 60% 늘었다. 지난 1월에는 프리미엄 쌀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디지털 아트월 갖춘 '별다방' 오픈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서울 중구 스테이트타워 남산 빌딩 1층에 스타벅스 '별다방'을 연다고 25일 밝혔다. 이 매장은 85석 규모로 한국 전통 문양 기와를 모티브로 삼아 홈카페 콘셉트의 인테리어로 꾸며졌다. 전 세계 스타벅스 가운데 처음으로 매장 내에 가로 8m, 세로 4m 크기의 디지털 아트월을 갖췄다. 이 디지털 아트월에서는 '스타벅스 하시엔다 알사시아 커피 농장의 하루' 영상이 상영된다.
 

[사진=GS리테일 제공]


◆GS리테일, 빅데이터 기반 '날씨 경영' 도입…"탄소 저감"

GS리테일은 오는 26일 한국기상산업기술원과 '날씨 경영 기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5일 밝혔다.
양측은 실시간 기상정보와 연동한 맞춤형 '날씨 경영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업과 물류, 상품 관리 등의 분야에서 관련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은 에너지소비를 효율화해 탄소 저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편의점 하루 단위로 활용했던 기상 정보를 지역별, 시간대별, 기상요소별로 세분화해 편의점 GS25의 신선식품 발주를 위한 예측 가이드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가맹점주가 상품 판매 기회를 놓치는 것을 방지하고 상품 폐기량을 최소화해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GS리테일은 설명했다.
또 GS리테일의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SEMS)과 기상 정보를 연계해 GS25 매장의 전력·온도 관리를 할 방침이다.
SEMS는 본부의 메인 서버를 통해 전국 점포의 냉난방 기기, 실내조명, 전력 사용 관리 등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현재 GS25 점포 1만5천여 곳에 적용됐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친환경을 선도하는 유통기업으로서 에너지 절감과 탄소 저감과 같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함은 물론, 산업 전반의 변화에 앞장설 수 있도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활동을 구체화해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SSG 닷컴 제공]

◆SSG닷컴, 일주일간 새벽배송 상품 한정 할인…최대 50%

SSG닷컴은 25∼31일 서울과 수도권 고객을 대상으로 새벽배송 상품 할인 행사를 한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 매일 각각 다른 신선, 가공식품 2종을 선정해 최대 50% 할인 가격에 판매한다. 준비 물량이 소진되면 당일 행사는 조기에 종료된다.
SSG닷컴은 앞으로 매달 2, 4주차에 이 같은 '리미티드 딜' 행사를 정기적으로 할 계획이다.
SSG닷컴은 또 25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유명 베이커리 브랜드의 인기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글래머러스펭귄, 밀갸또, 메종엠오 등 40개 브랜드 상품 250여종을 선보인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DB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증권
보령
NH투자증권
넷마블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