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유통家 2‧3세경영] ③'편의점1위' 탈환, 홍정국 BGF 대표…리더십 '시험대'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생활경제

[유통家 2‧3세경영] ③'편의점1위' 탈환, 홍정국 BGF 대표…리더십 '시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3-22 16:39:56

등기임원 선임 이어 사장 승진…지분율 10.29%로 2대 주주

베트남·이란 등 해외진출 무산은 오점…그룹 신성장 발굴·육성 계획

'차남' 홍정혁 전무는 BGF에코바이오 맡아 신사업 추진

홍정국 BGF 대표이사.[사진=BGF그룹 제공]

편의점 CU가 1년 만에 ‘왕좌’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CU의 점포 수는 1만4923개로, 1만4688개 점포 수를 보유한 GS25보다 235개 많았다. CU 점포는 수는 그 전해 말 대비 1046개 늘었다.

CU의 강점은 MZ세대 취향을 저격한 서비스다. 코로나19라는 악재까지 덮치자 상품 개발, 신사업 구축, 배달 서비스 등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운 것이 주효했다. 

BGF그룹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차별화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세대교체에 나섰다. 홍석조 BGF그룹 회장의 장남인 홍정국 BGF 대표는 지난해 말 사장으로 승진했다. 홍 대표는 앞서 지분율도 끌어올려 2대 주주로 올라선 바 있다.

홍정국 대표는 지난 2013년 BGF그룹에 입사한 뒤 초고속 승진을 거듭, 7년여 만에 마침내 사장으로 승진했다. 입사한지 반 년도 채 되지 않아 등기이사에 선임된 데 이어 이듬해엔 상무로 승진했다. 2015년엔 전무로, 2017년엔 부사장으로 승진한 바 있다. 사장 직함을 달게 된 것은 부사장 승진 이후 3년 만이다.

마지막 남은 관문은 지분매입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홍 대표의 BGF 지분율은 10.29%에 달해 홍석조 회장(53.34%)에 이은 2대 주주다. BGF는 주력 계열사인 BGF리테일의 지분 30%를 보유해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회사다. '소유'와 '경영' 두 마리 토끼를 쥐고 있는 홍 대표가 향후 홍 회장의 지분까지 양도받게 되면 2세 경영의 마지막 퍼즐이 완성된다.
 

[사진=BGF리테일 제공]

홍석조 회장의 차남인 홍정혁 BGF 전무는 지난 2018년 입사 이래로 신사업 파트를 담당하고 있다. BGF는 지난 2019년 자회사 BGF에코바이오를 설립, 홍정혁 전무에게 대표 직함을 맡겼다. BGF에코바이오는 BGF가 83.3%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지분은 사비로 50억원을 출자한 홍 전무가 갖고 있다.

순탄하게 3세 경영의 기반을 다진 홍정국·홍정혁 형제는 이제 본격적으로 역량을 입증할 시험대에 서게 됐다. 홍 대표는 BGF 부사장 시절부터 몽골과 베트남 등에서 편의점 사업을 전개하는 등 CU의 해외 진출에 집중해왔다.

BGF그룹은 지난 2018년 몽골 편의점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1년 현재 몽골에서 운영하는 편의점 매장이 100여 개에 달해 압도적인 시장 1위 사업자로 올라섰다. 30여 개 점포로 2위 사업자에 이름을 올린 서클K 대비 3배 이상 많은 점포 수이다.

지난해에는 말레이시아 기업인 마이뉴스홀딩스와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도 마련했다. 올 상반기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5년 내 500개 신규 매장을 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조직개편에서 해외사업 조직을 강화하는 등 사전 작업을 병행 중이다.

다만, 베트남 진출은 코로나19 사태로 지난해 무산되고 말았고, 홍 대표가 직접 진두지휘했던 이란 진출도 1년여 만에 철수하는 등 오점도 남긴 상태다. 이는 미국의 이란 경제 제재 조치와 맞물린 데다가 엔텍합 그룹의 가맹점 지급이 문제가 되는 등 외부 변수가 작용하긴 했다. BGF그룹에 따르면 홍 대표는 그룹 전반의 신성장 기반 발굴과 육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재계 관계자는 "재계 2,3세가 경영 전면에 나서는 것은 본인 만의 경영 색깔을 본격적으로 보여주겠다는 것"이라면서 "일종의 시험대에 오른 것으로, 실질적인 사업성과를 통해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는 과제도 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신한은행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넷마블
우리은행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DB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보령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경남은행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