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오토스토어' 큐브형 자동창고, 선반형 창고 4분의 1…공간 혁신으로 경쟁력 높여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생활경제

'오토스토어' 큐브형 자동창고, 선반형 창고 4분의 1…공간 혁신으로 경쟁력 높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데일리동방 생활경제부 기자
2021-02-25 08:26:37

[사진=오토스토어 제공]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의 주문 채널이 온라인으로 급격하게 이동하자 최적화된 물류서비스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물류업계는 소비자가 실제 거주하는 도심 안에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Micro-Fulfillment Center, MFC)’ 구축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을 통한 주문 확대로 물류창고에서 처리해야 할 상품이 급증, 공간적 압박이 가중되자 효율적인 자동화시스템을 고민하고 있다.

오토스토어의 큐브 스토리지 자동화 기술은 이러한 고민을 단번에 해결한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오토스토어 자동창고에서는 선반이나 통로를 찾아볼 수 없다. 대신 전용 플라스틱 바스켓이 전용 그리드 내 바닥부터 적층해 있고, 로봇이 그 상단의 레일을 이동하면서 바스켓을 작업자에게 입출한다.

이같은 '큐브 스토리지 시스템'은 기존 스태커, 미니로드, 셔틀 등 선반 각 통로에 설치된 크레인이나 셔틀이 선반의 측면에서 물품을 입출하는 선반형 자동창고와 비교해 보관밀도와 속도 모두 높였다. 저장에 필요한 단위공간 내부 활용을 효율화하면서 저장밀도를 3~4배까지 확대했다.

오토스토어는 창고 자동화 구축 장벽도 대폭 낮췄다. 선반형 대비 4분의 1배 규모의 면적에 창고를 구현하면서 투자금액을 대폭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프로젝트의 40%는 10억원 이하 규모다. 땅값이 비싼 근 도심에도 소규모 물류창고를 낼 수 있어 전자상거래의 핵심 경쟁력인 배송 속도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는 중소기업에게도 비용과 속도에서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마련해준다. 오토스토어를 적용한 전세계 500여곳의 자동창고 중 30%를 차지하는 150곳은 1만개 미만의 바스켓을 운영하는 소규모 창고로 분류된다. 이 중 대부분의 고객이 1~2년 내에 오토스토어를 추가 도입하면서 유통에 있어 물류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설치 이후 보관용량을 늘리고 싶다면 기존 시스템 가동 여부와 상관없이 바로 옆에 그리드를 추가해 통합할 수 있다. 추후 로봇과 입출포트를 추가해 속도도 높일 수 있다. 실제 대부분의 오토스토어 고객은 현재 필요한 용량에 맞추어 시스템을 도입하고 1~2년 후 사업 성장 속도에 맞춰 그리드를 확장해 투자비용을 분산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보령
넷마블
하이닉스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부영그룹
기업은행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KB증권
신한금융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