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자금조달 러시 롯데렌탈]③롯데쇼핑 신용등급 강등 시 롯데렌탈도 충격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건설

​[자금조달 러시 롯데렌탈]③롯데쇼핑 신용등급 강등 시 롯데렌탈도 충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1-02-18 15:56:33

롯데렌탈 IPO, 호텔롯데 재무 완충력 강화...그룹 통합 신용도 방어 '무거운 어깨'

[사진=호텔롯데]

롯데렌탈 기업공개(IPO) 성공 여부는 모회사인 호텔롯데 재무완충력 확보는 물론 그룹 통합 신용도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그룹 주력 계열사인 롯데쇼핑 신용도가 불안한 가운데 롯데렌탈 상장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1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롯데렌탈은 채권 발행과 동시에 기업공개(IPO)를 재개하는 등 전방위 자금조달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 행보 이유 중 하나로 모회사인 호텔롯데가 지목된다. 지난해 호텔롯데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신용등급이 AA0에서 AA-로 한단계 강등됐다. 여전히 그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언제쯤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롯데렌탈은 호텔롯데가 지분 42.04%, 부산롯데호텔이 28.43%를 보유하고 있다. 여타 잔여 지분은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 중이다. 호텔롯데는 FI와 TRS(토탈리턴스왑) 계약을 맺고 있다. 2021년 5월, 2022년 11월에 각각 만기가 돌아온다. 호텔롯데와 부산롯데호텔은 이미 지난해 여타 FI와의 TRS 계약 만료로 롯데렌탈 지분을 각각 사들였다.

롯데렌탈 상장이 지연되거나 실패하면 호텔롯데가 떠안아야 하는 부담이 더 커지는 셈이다. 현재 IPO를 위한 구주·신주 매출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지만 현재 호텔롯데 상황을 감안하면 단순 신주발행만으로 상장을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주를 이룬다.

호텔롯데는 롯데쇼핑, 롯데케미칼과 함께 그룹 신용도를 책임지고 있다. 이미 한차례 신용등급이 강등됐지만 업황 우려 등으로 신용도가 다시 흔들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현재 롯데쇼핑은 ‘부정적’ 등급전망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쇼핑 신용등급 마저 강등되면 그룹 통합 신용도가 타격을 입게 된다.

롯데렌탈은 계열지원 가능성을 바탕으로 그룹통합신용도 영향을 받는다. 즉 롯데쇼핑 등급이 강등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롯데렌탈이 IPO에 성공하면 그룹통합신용도 방어가 일부 가능해진다.

한 신평사 연구원은 “롯데렌탈 신용등급은 그룹 지원가능성을 반영해 한 단계 상향조정돼 있다”며 “정확한 규모 등은 확인해봐야 하지만 롯데렌탈이 IPO에 성공하면 재무개선 등 효과로 ‘부정적’ 등급전망을 뗄 수 있고 호텔롯데도 자금유입에 따른 재무완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최악의 상황은 그룹통합신용도가 하락해 롯데렌탈 조달금리가 높아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증권
기업은행
경남은행
보령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신한금융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