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산은 지원사격 나선 금융위…KCGI, 즉각 반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2020-11-26 16:35:45

도규상 "대한·아시아나항공 통합, 불가피한 선택"

KCGI "경영권 방어가 목적…본질을 봐야 한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금융위원회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지지하는 발언을 한 직후, 한진칼을 상대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소송을 진행 중인 강성부 펀드(KCGI)가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6일 주재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은) 국유화를 방지하고,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 항공업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붕괴에 가까운 위기를 겪는 상황에서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은 항공업을 지키기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구조개편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추진될 경우 두 항공사와 관계회사 임직원 약 3만7000명, 항공 협력업체 약 6만명 등 다수의 일자리를 지키고 수조원에 달하는 정책자금 등 국민부담을 절감하며 항공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항공산업의 국유화 우려와 M&A의 과정의 공정성 시비를 인식한 듯 한 발언도 이어갔다. 도 부위원장은 “투자구조에 대한 일부 우려와 관련해 국유화를 방지하고,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알고 있다”며 “향후 합병과정에서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을 이끌어내고 일자리 및 소비자 편익을 지켜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 부위원장의 이번 발언은 사실상 산업은행의 암묵적지지 속에서 경영권 방어에 나서고 있는 조원태 회장 측에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에 KCGI 측은 산은의 개입이 총수 일가의 경영권 방어의 목적을 담고 있음에도 정책당국이 명분을 내세워 사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즉각 비판했다.

KCGI 측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경영권 분쟁의 한복판에 있는 회사 경영진이 이 같은 중대한 결정을 주주를 완전히 배제하고 임의로 결정하려 한다는 것”이라며 “신주 발행이 중단되더라도 처음부터 다시 통합을 준비하면 되는데도 재벌 회장 일가의 지위를 보전하는 방식을 고수한다는 것은 다분히 경영권 방어의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항공산업의 정상화 취지는 분명 동의하지만 정책당국이 명분을 앞세워 경영권 방어라는 본질을 흐리고 있다”며 “가처분 심문에 참석해 이미 충분히 소명했고, 그 이상 추가 입장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KCGI는 최근 한진칼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추진하는 제3자 배정유상증자를 막겠다며 이달 18일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소송을 법원에 제기했다. 재판부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면 한진칼은 산업은행을 상대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할 수 없게 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사실상 무산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우리은행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보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넷마블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대원제약
NH투자증권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