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코스피 급반등…올해 세 번째 '매수 사이드카' 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20-06-16 14:27:00

3개월 만에 또 다시 발등…코스피 하루만에 급반등

미 연준 회사채 매입 정책 발표에 투자심리 회복

[사진=Pixabay 제공]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하루 만에 급반등하면서 16일 양대 시장에서 프로그램 매수 호가 효력을 정지하는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부양책을 공개하면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올해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이날 코스피·코스닥지수는 장중 4% 넘게 치솟으면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각각 5분간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한국거래소는 오전 10시 52분 26초부터 코스피시장에 5분간 매수 사이드카를 발동했으며, 이후 11시 2분 54초에는 코스닥150 현물 및 선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코스닥시장에서도 매수 사이드카를 발동했다.

유가증권시장의 매수 사이드카는 코스피200 선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상승한 상태가 1분간 지속할 때 발동된다. 사이드카 발동 당시 코스피200 선물 가격은 전일 종가 대비 5.05% 상승했으며 프로그램 매매는 1249억원 규모의 순매수를 기록했다.

올해 유가증권시장에서 발동된 사이드카는 총 일곱 번이며, 이 중 매수 사이드카는 세 번째다. 코스닥시장에서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이날이 여섯 번째이며, 이 가운데 매수 사이드카는 역시 세 번째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사태 이후 증시가 급반등한 무렵인 지난 3월 24일 코스피·코스닥시장에서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된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코스피·코스닥은 전날 코로나19 재유행 우려에 전날 100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전날 코스피는 전장 대비 4.76% 내린 2030.82로 마감했다. 낙폭은 증시가 공포에 휩싸였던 지난 3월 23일-5.34% 이후 가장 컸다.

그러나 미 연준이 전날(현지시간) 경기 부양책으로 유통시장에서 개별 회사채를 사들이겠다고 발표하면서 투자심리가 회복된 것으로 보인다. 연준은 그간 회사채 상장지수펀드(ETF)만 매입해 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보령
신한은행
부영그룹
대원제약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우리은행
KB증권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DB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