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KTB "호텔신라 2분기 시장 기대치 하회...하반기 반등 불확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기자
2020-08-03 09:11:06

2터미널 고정비 부담 상승 가능성...시내점 수익성도 악화

신라면세점 제주점 전경. [사진=호텔신라 제공]


호텔신라가 2분기 면세점 부진으로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개선할 것으로 보이지만 큰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배송이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호텔신라 2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감소한 523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영업적자는 634억원으로 작년보다 1426억원 줄어들었다.

배 연구원은 "공항점은 임차료 감면으로 전 분기보다 적자 규모가 279억원 축소했다"며 "시내점 수익성이 훼손하면서 1분기와 비교해 적자 규모는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2분기 공항점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3% 줄어든 36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적자는 204억원으로 작년보다 적자 폭이 167억원 커졌다.

시내점 매출액은 3935억원으로 작년보다 48% 줄어들었다고 추정했다. 영업적자는 15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06억원 줄어들면서 적자전환했다. 배 연구원은 "제주점 고정비 부담과 온라인 프로모션 확대가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서울점은 소폭 이익을 냈지만 수익성은 부진했다"고 추측했다.

호텔 매출액은 64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 줄어들고, 영업적자는 135억원으로 추정했다. 배 연구원은 서울·스테이 투숙율이 부진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레저부문도 부진하다고 분석했다. 레저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37% 줄어든 196억원, 영업적자는 2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3자반송 실시와 호텔레저 개선으로 바닥은 지날 것으로 보이지만 반등 여부는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배 연구원은 "공항점 임차료 감면 혜택이 종료하는 9월부터 인천공항 2터미널 고정비 부담이 상승할 수 있고 시내점 수익성도 불확실하다"고 분석했다.

배 연구원은 시내점 수익 우려 근거로 코로바이러스감염증-19 장기화에 따라 따이공(중국 보따리상) 협상력이 상승한 점을 들었다. 또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당분간은 손익보다 매출 개선을 우선시할 수 있다고 봤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보령
하이닉스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기업은행
부영그룹
DB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증권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