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삼성 "CJ CGV 2분기 영업적자 확대... 회복 시기 불확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기자
2020-07-30 09:14:59

해외실적 급감에 손실 커져...OTT 성장으로 시장 위축

CJ CGV 매장 내부. [사진=CJ CGV 제공]


삼성증권이 CJ CGV에 대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해외 실적이 급감하면서 2분기가 창사 이래 최악의 실적을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하반기 다소 회복할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회복 시기는 불확실하다고 내다봤다.

최민하 삼성증권 연구원은 30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CJ CGV에 대해 2분기 영업손실이 1110억원에 달하면서 전분기(-716억원)보다 영업적자가 확대했다고 분석했다.

국내·중국에 머물렀던 영업손실이 전 세계로 확대하면서 2분기 손실이 커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지역별 영업손실은 △한국 544억원 △중국 371억원 △터키 69억원 △베트남 41억원 △인도네시아 33억원 등이다

최 연구원은 "영화 관람객이 급감하며 수익이 대폭 줄고 신작 개봉 연기와 작품 촬영 제작 중단 등이 겹쳤다"면서 "비용 효율화를 해 온 결과 지난 분기와 비교해 고정비 규모는 줄어들었지만 매출 역성장 규모가 컸다"고 밝혔다.

다만 2분기를 바닥으로 점차 회복 국면에 들어서지만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살아있다'와 '반도' 등 신작 개봉으로 분위기를 끌어올렸다"면서 "최악을 지나고 있어 회복을 논할 수 있는 시점은 맞지만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은 크다"고 전망했다.

해외는 정부 차원에서 중단했던 영화관 운영을 재개하면서 점차 회복세를 띨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국가영화국은 지난 20일 위험이 낮은 지역부터 영업을 정상화했다. 터키·인도네시아는 정부 허가를 받아 3분기 내 재개 예정이다. 베트남은 5월 중순 극장 운영을 재개했지만 개봉작이 모자라 영업 정상화에 시간이 소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중장기적 정상화 시점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 연구원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콘텐츠 소비 채널로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입지가 더욱 강화하고 있다"면서 "외부 환경 불확실성과 중장기 성장성 우려, 재무 부담 등을 고려할 때 보수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KB금융그룹
부영그룹
기업은행
하이닉스
넷마블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KB희망부자
경남은행
DB
kb금융그룹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lx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