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금융당국에 쏠린 '사모펀드' 책임론… 사무금융노조 "구제기금 조성해야"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금융당국에 쏠린 '사모펀드' 책임론… 사무금융노조 "구제기금 조성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7-29 17:26:50

은성수 "송구스러워…판매·운용단계 규율 강화"

노조측 "한국거래소 2조원 이익잉여금 활용" 제안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 제공/자료사진]

금융권의 뇌관으로 부각된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금융당국의 책임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금융당국 수장들은 재발 방지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사태를 진정을 위해 주력하고 나섰다. 일각에서는 금융사기 피해자를 위한 구제기금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제기하고 나섰다.

지난해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최근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사태까지 터지면서 사모펀드 시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끊이질 않는 모습이다.

이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잇단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투자자 피해가 발생한 부분은 송구스럽고 앞으로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4월 파생결합펀드(DLF)·사모펀드 대책을 내놓을 것을 언급하며 다음달 본격 시행할 전체 사모펀드 1만여개에 대한 전면 점검의 취지를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와 관련) 가계부채가 불가피하게 확대된 측면이 있다"며 "가계부채 증가가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장기적 관점에서 유연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이 자리에 참석해 감독당국의 수장으로서 느낀 무거운 책임감을 전하며 금융위와 함께 향후 제도 개선을 추진해 갈 것을 강조했다.

윤 금감원장은 "8월부터 실시하는 사모펀드와 운용사 전체에 대한 전수점검으로 대응책을 강구하겠다"며 "금융사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제재 등으로 엄중 조치하는 동시에 신속하고 공정한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사모펀드 피해를 포함한 금융사기 피해자 구제기금을 조성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날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은 "(사모펀드 사태) 원인은 사모펀드에 대한 정부의 정책 오판과 금융감독원의 부실 감독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융위는 혁신기업 성장을 위한 모험자본 육성이라는 취지 아래 사모펀드의 양적 성장과 무분별한 규제 완화에 매몰됐다"고 밝혔다.

또 사적 화해를 법적으로 면책해주는 내용의 입법 조치를 촉구한 노조측은 "판매사가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사적 화해' 등 선제적 조처를 하려 해도 '업무상 배임'이라는 법적 한계에 맞닥뜨리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측은 미국의 투자자를 먼저 구제하는 '페어 펀드'(Fair Fund) 제도를 제시하며 "한국거래소에 작년 말 기준 2조원의 이익잉여금이 쌓여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해 피해자 구제기금을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보령
여신금융협회
하이닉스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