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검찰,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 14억여원 재산 동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07-19 16:04:41

검찰이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의 14억여원 어치 재산을 동결한 것으로 확인됐다.[사진=아주경제db]

검찰이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의 14억여원 어치 재산을 동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라임 사태를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6부는 이 전 부사장에 대한 추징보전명령을 법원에 청구해 인용 결정을 받았다.

추징보전이란 피고인이 범죄로 얻은 불법 재산을 형이 확정되기 전 빼돌리지 못하도록 재산 처분을 금지하는 조치다. 법원은 자체 직권 또는 검사의 청구로 추징보전을 명령할 수 있다.

검찰이 동결한 재산은 이 전 부사장 명의의 아파트 지분과 예금, 채권, 주식 등 14억4500여만원이다. 라인자산운용 사태 피해액은 1조6000억원대로 추산된다. 법원은 "피고인은 범죄수익을 취득했고 이를 추징해야 한다고 판단할 상당한 이유가 있다"며 검찰의 추진보전명령 청구를 받아들였다.

앞서 이 전 부사장은 코스닥 상장사 리드에 라임 자금 300억원을 투자해주는 대가로 명품 시계와 가방, 수입 자동차, 전환사채(CB) 등 총 14억원 상당의 금품 등을 수수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수재)로 구속기소됐다.

그는 라임이 투자한 지투하이소닉이 횡령·배임 등 혐의로 공동 대표이사를 고소할 예정이라는 미공개 내부정보를 듣고 보유 중이던 주식을 전량 매각해 11억원 상당의 손실을 회피(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한 혐의도 받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DB
하나금융그룹
lx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KB희망부자
보령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KB증권
하이닉스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