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금융위원장, 벼랑끝 이스타항공에 "정부지원 대상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7-16 18:52:38

제주항공과 M&A 무산위기…기간산업안정금 불투명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 제공/자료사진]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 무산 위기에 놓인 이스타항공이 정부 지원조차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금융정책 지원 차원에서 이스타항공에 대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이에 대해 사실상 불가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은 위원장은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43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이스타항공의 정부 지원대상 여부에 관한 질문에 "논의 대상이 아닌 것 같다. 그렇게 요구한 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원래 이야기한 건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면 인수금융을 준다고 한 것이고, (다른 지원은)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앞서 이스타홀딩스가 미지급금 1700억원 중 3월 이후 발생한 800억원과 더불어 1000억원의 미지급금을 해소하지 못한 사실을 들어 계약 조건을 따르지 않았다고 표명했다.

이스타홀딩스가 관련 주식매매계약의 선행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결국 계약 해제 요건에 다다랐다는 의미다. 이같은 이유로 이스타항공의 M&A 계획이 수포로 돌아갈 우려가 제기됐고 정부지원 카드가 유일한 회생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견해들이 나왔다.

이는 인수금융 외에 기간산업안정기금 등의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는 전제였지만, 이날 은 위원장의 단호한 입장이 전해지면서 이스타항공의 향후 생존 전망은 더욱 어두워졌다는 분석이 따른다.

한편 은 위원장은 HDC현대산업개발과 아시아나항공의 M&A 무산 위기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만약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의 요청으로 3자 회의를 주선할 수 있냐는 질문에도 은 위원장은 "아직 그 단계가 오지 않은 것 같고 HDC현산에서 답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DB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금융
우리은행
기업은행
보령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lx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대원제약
KB희망부자
대한통운
경남은행
하나증권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