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기준금리 0.5% 동결…채권시장 관전포인트 '적자국채 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7-16 13:12:51

3차 추경용 적자국채 주목…한은 상당수 소화할듯

수급부담 제기되나 국고채3년금리 소폭 상승 예상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기준금리 추이. [사진=아주경제DB]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6일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0.5%로 동결한 가운데 채권시장의 관심은 조만간 발행될 대규모 적자국채에 쏠리고 있다. 3차 추가경영예산 재원 마련을 위한 적자국채의 파급력이 어디까지 미칠 지, 시중금리에는 또 어떤 영향을 끼칠 지가 관전포인트로 꼽힌다.

이날 한은 금통위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 이후 점차 안정을 찾아가는 금융시장 상황과 일부 과열조짐을 보이는 부동산시장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는 분석이 따른다.

금통위는 앞서 올해 3월 16일 '빅컷'(1.25%→0.75%)에 이어 5월 28일 0.25%포인트 추가 인하로 2개월 만에 0.75%포인트 기준금리를 빠르게 내린 바 있다.

이번 동결은 현재 0.5% 기준금리가 현실적으로 내릴 수 있는 최저 금리를 뜻하는 '실효하한'이라는 지배적 의견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만약 또 다시 인하해 미국 기준금리 0.25% 상한과 같아진다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출 등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기준금리 동결 속에 채권시장은 하반기 국고채 발행 급증에 따른 수급 부담을 염려하는 분위기다. 정부가 내놓은 3차 추경용 적자국채 규모는 22조9000억원으로, 이는 곧 금리 상승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공산에서다.

그럼에도 금융권과 투자업계는 한은과 외국인이 국채 발행물량을 상당 부분 소화활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실제 한은은 이달 2일 올 들어 세 번째 국채매입에 나섰으며 당시 1조5000억원 상당의 국채를 단순매입했다.

시장은 한은이 6월까지 계획됐던 무제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7월로 연장하고 RP 매각용 국채 확보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시장 수급개선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인 모습에 주목하고 있다.

업계는 그 결과 국고채 금리의 경우 좁은 범위 내 등락을 지속해 월말에는 전월 대비 소폭 상승에 그칠 것으로 전망한다.

김수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시중금리는 반기말 단기자금 수요에도 불구, 풍부한 시중 유동성에 힘입어 단기영역은 하락했으나 20년 이상 초장기물의 경우 입찰 부담 속 소폭 상승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달 말 국고채 3년물 금리는 0.78~0.88% 범위로 예상했다. 6월 말 국고채 3년 금리는 0.85%를 기록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이달 말 국고채 3년 금리를 0.87%로 예상하며 전달 대비 0.02%포인트 오를 것으로 봤다. 실물경제가 더디게 회복되는 상황에서 한은의 국고채 단순매입이 실행되며 시장금리가 하향 안정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시장은 또 외국인의 국채 매입현황도 주시한다. 업계에 따르면 6월말 기준 외국인의 국내채권 보유 잔책은 사상 최대인 146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외국인은 지난달 국채 6조1000억원, 통화안정채권 3조원, 은행채 1조1000억원 등 총 10조2000억원으로 순매수했다.

천대중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은 어느 정도 예상된 바이고 한은은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계획임을 재확인했다고도 밝힌 바 있다"며 "한은과 외국인이 상당 부분 국채 발행물량 매입에 나설 것으로 보여 결과적으로 국고채 금리는 소폭 상승에 그칠 것"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kb금융그룹
하나증권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넷마블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대원제약
KB금융그룹
KB증권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