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상제 앞두고 강남권 로또단지 속속 분양…청약광풍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7-09 19:37:06

주변 시세보다 최대 10억원 저렴

차익 노린 수요 대거 유입 전망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 조감도.[사진=개포주공1단지 조합 제공]

8월부터 시행되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앞두고 건설사들이 강남권 일대에서 재건축단지 분양을 속속 진행하고 있다. 당첨만 되면 최소 몇 억원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는 로또청약단지로 시세차익을 노린 수요가 몰려 청약광풍이 한바탕 불어닥칠 전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1단지를 재건축해 공급하는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는 이달 20일부터 청약에 돌입한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35층 74개 동 전용 34~179㎡ 총 6702가구 규모로 강남구 최대 규모다. 대단지인 만큼 일반분양 물량도 1235가구에 달한다.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평균 분양가는 3.3㎡당 4750만원으로 전용 84㎡ 기준 분양가는 15억~16억원 수준이다. 인근 리딩단지인 '래미안블레스티지'의 같은 평수 시세가 26억원인 것을 고려하면 10억원 가량 낮다.

정부의 분양가 관리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말 분양됐던 삼성물산의 강남권 분양단지 ‘래미안 라클래시’의 분양가와 동일하게 책정됐다. 분양가와 달리 일반아파트 시세가 급등한 점을 감안하면 당첨만 되면 최소 수 억을 버는 이른 바 ‘로또단지’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실제 래미안블레스티지는 전용면적 84㎡의 실거래가가 지난해 22억원에서 올해 26억원 가량으로 4억원 정도 상승했다.

대치동 구마을 1지구를 재건축하는 '대치 푸르지오 써밋'도 이달 중 공급될 예정이다.

총 489가구 규모로 비교적 작은 편에 속하지만 평균 분양가가 3.3㎡당 4751만원으로 인근 시세보다 월등히 낮게 책정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전용 84㎡로 따지면 분양가가 12억원대다. 인근 래미안대치팰리스 1단지 같은 면적이 이달 초 25억원에 거래된 점을 미뤄보면 절반 가격에 불과한 것이다.

분양업계 한 관계자는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분양가가 통제되는 동안 일반아파트 시세는 꾸준히 올라 당첨 시 누릴 수 있는 차익이 더욱 커졌다”며 “시세차익을 노리는 가점제 청약통장과 더불어 추첨제 물량을 노린 수요까지 몰려들면서 세자릿수 경쟁률 기록이 또 한번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미래에셋
하이닉스
DB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KB증권
부영그룹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대원제약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넷마블
KB희망부자
보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