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스타, 열흘 내 선결조건 해결해야"…제주항공, 사실상 인수파기 수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0-07-02 18:45:27

체불임금 등에 1000억원 추산…완전 자본잠식에 해결 불가능

정부지원 기대 힘들어…제3 인수자 찾기 등 대응 마련 '비상'

[사진 = 이스타항공 제공 ]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측에 "10일 이내에 선결조건을 모두 이행하지 않으면 주식매매계약(SPA)을 해지하겠다"는 내용으로 공문을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10억원 규모의 지분 헌납 의사를 밝혔지만 이스타항공 입장에서는 자체적으로 이 기간 내에 해결이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결국 양사 간 인수합병은 파기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전날 밤 이같은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스타항공이 지난달 30일 선결과제 이행 관련해 "문제없다"는 취지로 공문을 보낸 데 따른 제주항공의 공식 답변이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공문을 수령한 후 법무법인을 통해 검토한 결과 선결조건이 사실상 해결되지 않았다고 판단, 이를 해소할 시간으로 열흘을 준 셈이다.

제주항공이 요구한 선결조건은 △체불임금(240억원) 해소 △조업료·운영비 등 각종 미지급금 해결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3100만달러·한화 약 372억원) 사안 해소 등이다. 이를 모두 해소하기 위해서는 약 800억~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스타항공이 지난 2월부터 임직원 급여조차 지불하지 못했던 것을 고려하면 열흘 내 이같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지난 1분기 말 기준으로 이스타항공 자본총계는 -104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이스타항공이 운항을 재개하기 위해서는 2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하지만 여력이 없어 자력으로 회생이 불가능하다.

또 정부의 지원도 기대하기 힘든 상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M&A가 종결돼야 정책자금이 지원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지원이 없다면 이스타항공은 파산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 노사는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스타항공 노사는 제주항공이 그동안의 인수 의사와 달리 사실상 계약 파기를 선언한 만큼 도의적 책임을 묻는 한편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제3의 인수자를 찾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을 향해 책임을 요구하던 조종사노조는 제주항공 모기업인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항의집회 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보령
대한통운
대원제약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DB
신한은행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우리은행
lx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
국민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NH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