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김수미 욕설에 클릭수 대박…롯데카드 유튜브 화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06-10 07:00:00

'바람직한 소비' 역발상 광고 조회수 153만건 달성

사내 '유튜브존' 운영…크리에이터의 소통 채널 강화

유튜브가 대세다. 보험, 카드 등 2금융업계는 최근 대외적으로 회사를 알리고 사내 소통을 위한 도구로 유튜브 방송을 적극 활용 중이다. 유튜브 속 콘텐츠가 각 회사의 특색을 잘 드러내는 소통채널로 자리 잡은 가운데 각 금융권의 유튜브 활용현황을 살펴봤다.
 

롯데카드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배우 김수미가 출연한 광고를 내보내며 1편 당 조회수 153만회를 달성하는 등 주목 끌기에 성공했다.[사진=유튜브]

배우 김수미씨가 등장한 롯데카드의 유튜브 광고 영상이 누리꾼 사이에서 화제다. 김수미씨는 ‘롯데카드 쓰지마’란 콘셉트의 광고 영상 초반부터 특유의 맛깔스러운 욕설을 쏟아내며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롯데카드 측은 자칫 구독자에게 반감을 살 수도 있는 이 영상을 통해 ‘바람직한 소비’를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9일 롯데카드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막 쓰지 마세요, 로카’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유튜브 영상을 접한 한 시청자는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재미와 감동이 없는 부정적인 메시지로 일부는 짜증나고 불쾌한 광고라고 혹평하기도 했다.

유튜브 영상을 본 한 누리꾼은 “롯데가 시선을 돌리게 하는군요. 이런 것을 허락하다니…”라는 의견을 남겼고 또 다른 누리꾼은 “다짜고짜 욕을 왜 해요? 5초 스킵하는 광고에서 5초 동안 욕만 하는데 좋다고 봐요 이걸?”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 측은 누리꾼의 부정적인 반응과는 달리 해당 영상으로 상당한 광고 효과를 봤다는 설명이다. 동영상 후반부에 ‘잘못된 카드 지출을 줄여나가자’는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므로 영상을 전부 본 누리꾼은 초반의 거부감을 친밀감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실제 이 같은 역발상 광고는 효력 덕에 해당 유튜브 영상 1편은 조회수가 153만건를 넘어선 상태다.

롯데카드 측은 최근 광화문으로 사옥을 옮기고 사내에 크리에이터를 위한 별도의 공간인 ‘유튜브존’을 만드는 등 유튜브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롯데카드 쓰지 마세요’ 외에도 ‘티니패스 QnA’, ‘긴급구조 LL9’, ‘라이킷 레인저’, ‘롯데카드 LiFE TOUCH’ 등 다양한 공식 유튜브 채널을 선보이며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미국 메이저리그 베이스볼(MLB)과 협업해 진행했던 ‘Do, LIKIT MLB’ 이벤트에 대한 홍보 채널로도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다. 또, 인기래퍼 넉살과 협업한 LIKIT 브랜디드 콘텐츠(음원 및 M/V) 'I LIKE IT'도 유튜브에 공개해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임직원 누구나 촬영이 가능한 유튜브존은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의 일환으로 기획됐다”며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통해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보령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lx
우리은행
하이닉스
KB증권
DB
부영그룹
경남은행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