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서로 ‘거리두기’…최태원 노소영, 재산목록 본격 검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2020-05-27 01:23:00

첫 재판때 홀로 나온 노 관장도 불출석

재산 목록 본격 검토 시작 ‘본게임’ 돌입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이혼 재판 첫날인 지난 7일 오후 서울가정법원에 들어서는 모습. [사진=이범종 기자]

최태원 SK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재산 목록 검증으로 전면전에 돌입했다.

서울가정법원 가사2부(부장판사 전연숙)는 26일 오후 5시 최 회장과 노 관장의 이혼 소송 2차 변론기일을 진행했다. 이날 재판에서 양측은 지난 8일 재판부에 제출한 재산목록 보완을 요청했다. 노 관장 측 변호인은 재판 직후 “양측 재산목록을 제출하고 서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며 “상대방이 낸 재산목록 중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재산을 가지고있는지 확인하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이날 재판은 약 10분만에 끝났다. 재판부는 다음 기일에 보완된 재산 내용을 확인하고 심리를 이어간다.

최태원 “필요하면 나온다” 노소영도 불출석

노 관장만 출석했던 첫 재판과 달리 이날은 두 사람 다 법원에 나타나지 않았다. SK 측은 최 회장 불출석에 대해 “재판 전 과정에서 필요할 때마다 법률대리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명하고 있다”며 “직접 출석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직접 출석해 소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직접 출석 가능성은 열어둔 셈이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달 7일 열린 재판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당시 그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유로 들었다. 이때도 그는 직접 소명할 부분은 소명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노 관장은 최 회장과의 이혼 조건으로 위자료 3억원과 최 회장의 SK 지분 중 42.29% 분할을 요구한다. 최 회장의 SK 지분율은 18.29%(보통주는 18.44%)다. 노 관장은 이 가운데 약 7.73%를 요구한 셈이다. 노 관장이 보유한 SK 지분율은 0.01%에 불과하다.

법원이 두 사람의 재산 목록을 살피기 시작하면서 재판은 본게임에 접어들었다. 양측 법률 대리인은 향후 재산 분할 대상과 의뢰인의 기여도를 두고 치열한 공방을 주고받을 전망이다.
 

최태원 SK 회장. [사진=이범종 기자]

◆SK 성장사 엮인 재산 형성 기여도 

재판의 쟁점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최 회장의 SK 지분 형성 과정에 노 관장이 얼마나 기여했는가다. 둘째는 SK C&C를 거쳐 SK로 통합된 대한텔레콤 지분이 상속재산에 포함되는지 여부다. 최 회장 지분은 대한텔레콤이 기원이다. SK가 이동통신사업을 위해 1991년 만든 선경텔레콤은 이듬해 대한텔레콤으로 이름을 바꾸고 제2이동통신 사업권을 얻었다. 하지만 최 회장이 노태우 당시 대통령 사위라는 이유로 특혜 논란이 일자 최종현 당시 회장이 사업권을 포기했다.

SK 이동통신사업은 1994년 KT 소유였던 한국이동통신 인수로 다시 시작됐다. 기존 대한텔레콤은 그룹 내 시스템통합(SI) 사업을 하며 1998년 SK C&C로 이름을 바꿨다. SK C&C는 2015년 주식 교환으로 지주사에 흡수합병돼 사업형 지주사 SK로 운영되고 있다. 최 회장은 1990년대 대한텔레콤에서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이 때문에 SK 성장을 두고 노 관장 영향력이 얼마나 인정받느냐에 따라 소송의 유불리가 갈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노 관장 측은 최 회장 SK 지분 중 42.29% 분할 근거를 외부에 밝히지 않고 있다.

두 사람은 법원 밖에서도 여론전으로 맞서고 있다. 재판 첫날 법정에 출석한 노 관장은 최 회장이 이혼 소송을 취하할 경우 위자료와 재산분할 소송을 취하한다는 뜻을 밝혔다. 혼외자도 가족으로 받아들인다는 입장도 알렸다. 최 회장 측은 이를 진정성 없는 여론전으로 보고 비공개 법정 진술을 외부에 알린 점도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번 재판의 도화선은 2015년 최 회장의 고백이었다. 그는 혼외자의 존재와 노 관장과의 이혼 의사를 세상에 알렸다. 2017년 7월에는 법원에 이혼 조정을 신청했다. 그해 11월 법원이 조정 절차에 들어갔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이듬해 2월 조정 불성립 결정을 내렸다. 합의 이혼 실패로 두 사람의 이혼 사건은 정식 소송으로 이어졌다.

노 관장은 지난해 12월 서울가정법원에 최 회장을 상대로 이혼과 위자료, 재산 분할 소송으로 맞섰다. 당시 그는 페이스북에 “이젠 남편이 저토록 간절히 원하는 ‘행복’을 찾아가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소송 배경을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KB증권
경남은행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보령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넷마블
lx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DB
대원제약
국민은행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