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금성백조주택, 안정적인 자체사업확장 통한 성장세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5-20 16:05:42

수익성 높은 자체사업 비중 꾸준히 늘려

시공능력평가순위 50위 진입하는 등 외형성장 이뤄

대외 영업력·기술력 상승 등 내실다지기에도 집중

[사진=금성백조주택 제공]

대전에 기반 둔 금성백조주택이 주력인 주택업을 중심으로 수익성 높은 자체사업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기반을 둔 대전을 넘어 타지역 및 수도권까지 영역을 넓혀가면서 꾸준한 외형 성장도 이뤄내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금성백조주택은 올해 전국에서 약 37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1200여가구와 비교하면 3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대전에 기반을 둔 금성백조주택은 주택브랜드 '예미지'를 내세워 아파트 공급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기반 지역인 대전 주택시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천 검단과 대구 등에도 주택공급 늘려가고 있다.

금성백조주택은 주택경기 침체에 대비해 단순시공에 그치는 도급사업 대신 사업 시행부터 맡는 자체사업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다. 자체사업의 경우 프로젝트의 처음과 끝을 모두 책임지기 때문에 도급공사와 비교해 수익성이 높다.

이는 주택경기가 침체기에 접어든데다 대형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중견건설사들이 최근 이러한 사업구조를 많이 보이고 있다.

게다가 LH 주택용지 공급이 사실상 전무한 가운데 중견건설사들이 재개발 등 정비사업 분야에서는 대형건설사들의 역량과 브랜드 파워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 때문에 자체사업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인 시장상황이 된 것이다.

특히 주택부분사업이 유일한 사업구조인 금성백조주택은 이러한 택지확보와 더불어 자체개발사업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김포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시공권을 획득하긴 했으나 사업영역확대가 아직까지는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그러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 인천 검단과 대구에서 자체사업 방식으로 아파트 분양에 나선다는 것은 향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금성백조주택이 지난해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예미지 트리플에듀' 조감도.[사진=금성백조주택 제공]

이미 자체개발사업 역량을 꾸준히 키워나가며 도급공사와 비슷한 수준의 이익비율까지 도달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기준 총 매출 5195억원 중 자체사업수익이 2380억원으로 도급공사수익인 2640억원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시공능력 평가액 7000억원을 넘어서면서 60위권에 머물던 시공능력평가 순위도 50위권 내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

올해 초에는 현대건설 출신 원광섭 부사장을 영입하며 대외 영업력 및 기술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원 부사장은 지난 1988년 현대건설에 입사해 2016년까지 현대엔지니어링에 근무하는 등 28년 간 현대에 근속한 건설기술 통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금성백조주택은 사실상 주택업 한 분야만을 통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사업구조를 갖추고 있다”며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자체개발사업 비중을 꾸준히 늘려가며 성장을 이뤄오고 있는 점은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이 가능하게 하는 요소”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경남은행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kb금융그룹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보령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