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부산지역 왜 안 되나"…재난지원금 사용처 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20-05-14 11:27:04

일부 가맹점과 업종서 특정카드 사용 제한

결제 불가 매장 "카드사 협업 요청 없었다"

KB국민카드가 제공하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맹접 MAP 서비스[사진=KB국민카드 앱 캡쳐]

13일에 세이브존 부산 해운대점을 방문한 김OO씨는 KB국민카드로는 결제가 어렵다는 점원의 설명을 듣고 아쉽지만 발길을 돌려야 했다. 타사 신용카드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지만 KB국민카드로부터 아직 업무협약 요청을 받지 못해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이유였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시작한 첫날인 13일부터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인을 위한 소비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정부와 각 카드사들은 저마다의 채널을 통해 재난지원금 사용처 정보를 제공 중이지만 홍보 부족 등의 이유로 소비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세이브존의 사례처럼 특정 업종 대신 특정 카드사만 재난지원금 사용이 제한되는 일을 경험한 누리꾼들이 현시점에도 주요 포털 등에 자신의 사연을 소개하는 글이 잇달아 게재되고 있다. 이는 카드사가 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과 협약을 맺어야 해당 카드사 카드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올라온 게시글을 보면 부산과 울산 등에 주로 있는 대형마트 메가마트에서는 비씨, 신한, 롯데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다. 부산지역 탑마트에서도 사용이 불가하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올라오기도 했지만, 현재 모든 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애플 체험형 스토어 프리스비 일부 매장에서도 롯데, 신한, 현대, 삼성, BC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다.

현재 국민카드는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모바일로 검색할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지도(Map)’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국민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모바일 웹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맹점 확인하기’ 배너를 클릭하면 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위치 기반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역 또는 업종을 선택해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다.

한편,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주민등록 주소지 기준 관할 광역시도 내 △전통시장 △편의점 △주유소 △병의원 △서점 등의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 업종 △전자상거래 업종 △골프장·골프연습장 △귀금속점 △상품권 △국세∙지방세 등 일부 가맹점과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DB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부영그룹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kb금융그룹
경남은행
KB증권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하이닉스
lx
하나증권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국민은행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