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준법위 권고 기한 D-5…이재용 답변에 이목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2020-04-05 14:33:37

“이재용 직접 사과, 재판 관련성 불식” 요구

100년 기업 위한 혁신·나눔 행보 속 고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어떤 해법을 내놓을까.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은 지난달 이 부회장의 직접적인 약속을 요구하는 권고문을 발표했다. 준법위는 이번 금요일까지 답변을 요구한 상태로 이 부회장의 대응에 재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준법위는 지난달 11일 삼성전자 등 7개 계열사에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벌어진 준법의무 위반과 노동법규 위반에 대한 사과 △노사 간 소통 약속과 △무노조 경영 방침 철회 선언 △시민사회 신뢰 회복 방안 △본인 재판과 준법위 관계에 대한 우려 불식 조치 공표 등에 대한 권고문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이달 10일까지 이 부회장이 직접 답변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2일 열린 4차 정기회의에서도 권고안 중 노동 관련 회신 내용을 본 뒤 전반적인 노동·노조 관련 구체적인 개선 의견 등을 준법위 차원에서 재논의키로 했다.

현재 이 부회장 뇌물죄 파기환송심은 한달 넘게 열리지 못하고 있다. 특검이 지난 2월 24일 법원에 재판장 기피신청을 했기 때문이다. 기피 신청 사건은 현재 서울고등법원 형사3부가 살피고 있다. 이 부회장 사건을 심리하던 서울고법 형사1부 부장판사는 이 부회장 감형 명분을 만들기 위해 준법위 설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의심을 받아왔다. 그가 재판 초기부터 제시한 미국식 준법감시제도는 기업 범죄에 대한 양형에 영향을 주므로 개인 범죄에 활용할 수 없다는 비판도 있었다.

반면 이 부회장 측은 2월 27일 재판부에 준법위 활동 평가 결과를 양형에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냈다. 이 때문에 이 부회장이 준법위 권고 사항 중 ‘총수 재판과 준법위 간 관련성 의혹 불식’은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부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동참과 현장 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삼성 계열사들은 지난달 해외에서 확보한 마스크 33만개를 기부했다.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경험을 살려 국내 마스크 제조사 생산량 증가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삼성전자는 의료용품과 생필품을 포함해 30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도 했다.

같은 달 찾은 수원 삼성종합기술원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사업장, 화성 사업장 등에서 이 부회장은 “국민의 성원”과 “인류 사회 공헌” 등을 언급하며 혁신을 독려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1월 삼성전자 50주년 때 ‘100년 기업’의 꿈을 이야기했다. 그는 준법위의 요청에 미래 먹거리를 위한 혁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이에서 어떤 고민을 해왔는지, 준법 경영에 대한 의지는 얼마나 확고한지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학계에선 그가 준법위 활동에 전혀 관여하고 있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달 열린 준법위 누리집 구성과 위원 소개, 현재까지 알려진 준법위 기능 정의 등이 치밀함과 거리가 멀다는 전언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기업은행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KB금융그룹
DB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증권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보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