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정부, 두산重에 1조원 긴급 수혈…자금난 숨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20-03-27 10:14:06

27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대기업 지원 방안 논의

두산重, 올해 만기도래 차입금 1조2000억…'유동성 위기'

[사진=두산중공업 제공]

 정부는 27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경영위기에 부딪힌 두산중공업의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주가 하락, 신용등급 강등 등 불안한 상황 속에서 자금수혈이 절실한 두산중공업에 어떤 동아줄이 내려질지 관심이 쏠린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자금난에 시달리는 대기업에 금융지원을 위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연다. 여기서 수주 부진으로 경영위기를 겪는 두산중공업 지원 방안을 안건으로 포함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당장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외화채권을 대출로 전환해달라고 지급 보증을 한 수출입은행에 요청했다. 정부가 지난 24일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한 줄기 빛이 생긴 것이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말 두산중공업의 사업자회사들을 포함한 조정연결기준 차입금은 5조9000억원으로 집계된다. 이는 수익창출력 대비(총차입금/EBITDA(감가상각 전 영업이익)) 12.2배에 이르는 수준으로 매우 과중한 규모다. 이 중 올해 만기가 돌아오거나 상황청구권 행사가 가능한 회사채 규모는 1조2000억원에 이른다.

한신평은 “차입금 단기화 경향이 빨라지면서 유동성 부담이 높은 상황”이라며 ”제한적인 담보 여력과 저하된 대외신인도,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의 확대된 변동성 등을 고려하면 자체적으로 대응하기 쉽지 않을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현재 두산중공업은 스스로 경영위기를 선언하고 불안정한 상태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11일 경영위기라면서 휴업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글로벌 발전시장 침체와 외부 환경 변화로 경영실적이 여러해 동안 악화했고, 특히 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있던 원자력·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의 수주물량이 증발해 경영위기가 가속됐다”고 전했다. 이에 두산중공업은 수주물량 감소로 창원공장 가동률이 떨어져 고정비 절감을 위한 긴급조치로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실시하겠다고 노조에 알렸다.

결국 한신평은 최근 두산중공업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신용등급을 BBB로 유지하고 등급하향검토 대상에 등록했다. 지난해 5월 두산중공업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하향 조정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서다. 등급전망은 ‘부정적’으로 유지했다.

한신평은 “지난해 신용등급 강등 이후 유상증자, 자산매각 등 자구노력에도 지난해 수익창출력이 크게 악화하고, 대규모 당기순손실이 지속하면서 추가적인 재무 안정성 저하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단기간 내 상당분의 차입금 만기가 도래하는 동시에, 자본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유동성 부담도 재차 확대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더불어 한국기업평가도 지난해 5월 두산중공업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BB 부정적'으로 하향조정 했으며, 지주사인 ㈜두산(BBB+)의 신용등급 강등으로 번지기까지 했다.

주가도 곤두박질쳤다. 2017년 3월 2만원대를 기록하던 두산중공업의 주가는 26일 장중 2395원까지 떨어졌다. 3년 사이 10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두산중공업은 정부의 수혈은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현재 두산중공업은 1조원 규모의 대출을 예상하고 있어 급한 불을 끌 수 있을 전망이다. 만약 차입금 계약이 이뤄질 경우 두산중공업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1조원 한도 내에서 마음대로 꺼내 쓸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 형태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 대주주인 ㈜두산은 1조2000억원 상당의 두산중공업 주식과 부동산 등을 담보로 제공한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1조원 규모의 단기차입금 증가를 ‘결정’이라고 26일 장 마감 후 공시했지만, 곧 ‘차입 신청’을 위한 공시로 정정 공시해 혼란을 빚은 바 있다.

두산중공업이 26일 단기차입금 증가결정 공시를 정정했다.[사진=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대원제약
kb금융그룹
보령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KB증권
우리은행
NH투자증권
하이닉스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