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사, '임원 성과급·주식 보유 비중' 높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2-13 17:14:48

보험사 장기 성장을 위해 임원의 보수체계에서 '성과급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보험연구원 제공]

보험사 장기 성장을 위해 임원의 보수체계에서 '성과급 비중'과 주식 장기보유 조항을 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3일 보험연구원이 개최한 '보험회사의 가치경영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젬마 경희대 국제학부 교수는 "보험사 경영자들이 장기 손익 관점에서 기업가치 상승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려면 성과와 연동된 변동보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임원의 주식 장기보유 조항을 둬서 보상체계가 회사의 장기성과와 직접 연계되게 하자"고 제언했다.

보험사 임원의 기본급 지급 비율을 향후 3년간 점진적으로 낮춰 30% 이하로 설정하고, 성과와 연관된 변동보수 지급 비중을 높여 변동보수 위주의 보상체계를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장기성과로 보상받는 연동보수 비율을 확대하기 위해 성과보수 중 당해 지급 비율을 향후 3년간 점진적으로 30∼40%로 낮추고, 지급 기간도 5년 이상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내 보험사의 보수체계에서 성과보수 지급 비중은 2018년 기준 23.9%로, 고정급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성과보수는 총 4년에 걸쳐 지급하고 있는데, 당해 연도 지급 비율은 평균 50%에 달한다. 장기성과와 연동된 보상 비율은 총보수 대비 12.3%에 불과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대한통운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DB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하나증권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NH투자증권
KB증권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금융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넷마블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