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HDC현산-금호, 아시아나 협상마감 앞두고 ‘줄다리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19-12-12 17:05:16

12일 주식매매계약 시한 미뤄져

구주매입가격, 우발 채무 등으로인한 손배한도 명시 놓고 의견차 '여전'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주식매매계약(SPA) 시한이 임박했으나, 금호산업과 HDC그룹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HDC컨소시엄이 계약서 상에 우발 채무 등으로 인한 손해배상한도 명시를 요구하고 있지만, 금호 측이 난색을 표하면서 계약이 미뤄지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협상 기한은 당초 이날 마감될 예정이었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지난달 12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협상단을 꾸려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해오고 있다.

당시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한 달간 부여했기 때문에 오는 12일까지가 배타적 협상 기한이다.

그러나 구주가격과 우발채무 관련 손해배상한도 비율과 관련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12일 한도를 지키지 못했다.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 8063주(지분율 31%·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유상증자를 통해 새롭게 발행할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이 2조원, 미래에셋대우가 5000억원을 부담해 총 2조 5000억원 규모로 이뤄진다.

구체적으로 HDC현대산업개발이 보유한 현금 5000억원, 회사채 3000억원, 아시아나항공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하는 교환사채(EB) 3000억원으로 1조1000억원이 마련된다.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재무적투자자(FI)와 전략적투자자(SI)에 셀다운(재판매)해 4000억원을 마련할 예정이다. SI는 범현대가와 F&F가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내년 초 5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금호 측은 구주가격을 경영권프리미엄을 포함해 4000억원 정도를 책정해 달라는 입장이다. HDC 측은 경영권프리미엄을 제외한 3200억원을 제시했다. 약 800억원 정도 차이가 난다.

또 다른 쟁점은 우발채무에 대한 손해배상 한도에 대해 양 측의 온도차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박삼구 전 아시아나 회장이 기내식 공급업체를 게이트고메코리아(GGK)로 바꾸는 과정에서 중국 하이난그룹 측으로부터 금호고속에 1500억원을 투자하게 한 것을 부당 내부거래로 규정했다.

검찰 고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향후 과징금 부과 등에 대비해야 한다는 게 HDC 측 입장이다.

박 전 회장이 금호산업을 재인수할 때 아시아나가 금호터미널을 지주사인 금호고속으로 헐값에 매각했다는 의혹도 손해배상한도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로 인해 특별손해배상 한도를 10%로 계약서 상에 명시하자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잠재적 리스크만으로 손해배상 한도를 10%로 명시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12일이 법적 구속력을 갖고 있는 시한은 아니지만 기한을 넘기게 되면 당초 목표했던 연내 매각이 불투명 해 질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제공]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배타적 협상기한이라도 무조건 체결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를 두고 협상을 진행할 것이다”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배타적 협상기한을 넘기는 것은 기정사실화 됐으나, 매각 자체가 틀어질 확률은 낮다는 평가다.

연내 매각이 무산되면 매각 주도권이 채권단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금호 측이 결국 컨소시엄의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산업은행 채권단은 지난 4월 아시아나 발행 영구채 5000억원을 인수할 당시 연내 매각이 무산되면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고 매각 주도권을 넘겨받겠다고 선언했다.

연내매각이 불발될 경우 산업은행이 구주 가격을 금호의 의지와 상관없이 매길 수 있기 때문에 HDC가 제시한 금액보다 훨씬 헐값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인수협상의 주도권을 HDC현대산업개발이 쥐고 있어 금호산업 측이 결국 제안을 받아들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며 “해를 넘어갈 경우 컨소시엄 측이 제시한 금액 이상으로 구주책정을 받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금호 측에서 빠르게 타협점을 찾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신한금융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부영그룹
보령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kb금융그룹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