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손보사, 내년 자동차 보험료 인상 수준 검증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1-28 16:56:21

몇몇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손해율 상승 등의 이유로 내년 초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올리기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몇몇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내년 초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올리기 위한 가격 인상 수준 검증 절차에 착수했다. 손해율 상승이 이유이지만, 고객 입장에선 올해만 보험료가 5%가량 올라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이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인상하기 위해 최근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보통, 보험사가 보험료를 올리기 전 보험개발원을 통해 인상 수준의 적정성을 검증받는다.

보험개발원은 사고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인상 요인을 분석해 보험료율 검증 결과를 2주 이내에 전달한다. 보험사는 2∼3주 내부 준비 절차를 거쳐 인상된 요율을 전산에 반영한다.

인상된 보험료는 내년 초 책임개시일이 시작되는 자동차보험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주요 손해보험사도 조만간 검증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사상 최고 수준을 보여 보험료가 현재보다 8∼10%가량 인상될 요인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연초 자동차 정비 공임 상승을 비롯한 인상 요인을 보험료에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영향이 누적된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올해만 보험료가 5%가량 오른 데 이어 내년에 재차 그 정도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돼 고객 입장에서는 보험료 인상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보령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경남은행
대원제약
하나증권
우리은행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KB증권
kb_지점안내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