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계약 갈아타기 권유 예방...'비교시스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1-26 16:29:45

보험설계사 계약 갈아타기 권유가 예방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험설계사가 새로운 보험상품을 추천해 소비자가 계약을 갈아타게 하는 행위가 예방된다.

26일 손해보험협회는 한국신용정보원에 집적된 보험계약 정보를 활용해 보험계약을 비교·안내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고객이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보험사가 고객의 개인정보 동의를 받아 신용정보원에 신규 계약과 유사한 상품에 가입했는지를 조회하는 시스템이다. 이전 6개월 내 소멸한 계약도 확인 대상이다.

유사 상품 가입이 조회되면 보험사는 새 보험 상품과 기존 상품의 내용을 비교한 '비교안내확인서'를 고객에게 배부한다.

확인서에는 신구 상품의 보험료, 보험기간, 보험료 납입기간, 보험가입금액, 주요 보장내용, 환급금액, 공시이율 등이 포함된다.

기존 계약을 해지한 후 6개월 이내 신 계약을 체결하거나 이후 6개월 내 기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를 이른바 '승환계약'이라고 한다. 보험업법에서는 승환계약인 경우 보험사가 고객에게 신계약과 기존 계약을 비교·안내하라고 규정하고 있다.

손해보험협회가 지난해 세 차례에 걸쳐 이직 설계사의 신규계약 2만4422건을 점검한 결과 이 중 22.6%에 달하는 5518건이 부당 승환계약인 것으로 드러났다.

부당 승환계약인 경우 해당 보험사에 계약 건당 100만원, 설계사 1인당 최대 3000만원 제재금이 부과된다. 특히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전체 승환계약의 90% 이상이 독립보험대리점(GA)에서 발생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보령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
KB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대한통운
경남은행
하이닉스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lx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DB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넷마블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