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데일리人] 한성숙 대표, ‘네이버파이낸셜’ 출범...금융서도 녹색바람?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데일리人] 한성숙 대표, ‘네이버파이낸셜’ 출범...금융서도 녹색바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10-31 17:35:15

모바일 플랫폼 이어 금융 플랫폼 사업 1일 출범

[한성숙 네이버 대표 사진=네이버 제공]

“과거 국내 검색 포털 1위 달성과 모바일 플랫폼으로 성공적인 변화 그리고 라인 서비스 성공에 이은 또 다른 큰 도약을 이루고자 한다.”

지난 4월 2019년 1분기 실적 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강조한 말이다. 기회가 있고 잘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새로운 도전을 지속하고 각 성장 단계와 성과에 맞춰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가 선택한 새로운 길 중 하나가 금융 분야다. 네이버는 11월1일 금융 전문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을 출범한다.

한 대표는 31일 3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결제 규모 확대를 통해 금융 사업 기반을 키움과 동시에 미래에셋과 협업해 새 시장을 이끌어 갈 경쟁력 있는 금융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네이버 DNA’를 금융 분야에서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한 대표는 “쇼핑·플레이스에서 일궈낸 성공 사례를 재현해 금융 상품 중개 프로세스를 개선할 것”이라며 “이용자는 다양한 혜택 속에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상품을 추천받아 구매하고 금융업체는 효율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혁신적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새 길을 걷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했다. ‘네이버파이낸셜’ 운용 기반이 될 간편결제 서비스 ‘네이버페이’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올해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지난해보다 45% 증가해 4조원을 돌파했다. 5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한 미래에셋도 든든한 동반자다.

지난 7월 2분기 실적 발표 후 한 대표는 “‘네이버페이’에 축적된 트래픽·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적합하고 경쟁력이 있는 금융상품을 추천하고, 안전하고 쉽게 가입하고 통합 조회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는 효율적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앞서가는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를 따라잡을 수 있는 승부수다.

한 대표는 2007년 5월 NHN(현 네이버) 검색품질센터 이사를 맡으며 회사와 인연을 시작했다. 이후 2012년 NHN 네이버서비스1본부 본부장·2015년 네이버 서비스총괄이사를 역임했고 2017년 3월 네이버 대표에 취임했다.

수평적인 리더십을 가졌다는 평을 듣는 한 대표는 기술 혁신에 집중했다. 그는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 혁신을 통해 네이버가 ‘기술이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새 도전도 독려하고 있다. 한 대표는 ‘사내 독립기업 제도(CIC: company in company)’를 강화했다. ‘사내 독립기업 제도’는 특정 사업과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새로운 실험을 마음껏 시도할 수 있도록 인사와 재무 등 조직 운영에 필요한 경영 환경을 사내에서 독립시킨 조직이다.

인사는 리더가 가진 중요한 덕목이다. 초대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가 맡았다. 삼성SDS를 거쳐 2000년 네이버에 합류해 20여 년 동안 서비스본부장·서비스기술담당이사(CTO)·비즈니스 총괄 등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네이버파이낸셜’은 향후 ‘네이버 통장’과 금융상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모바일 플랫폼'에 이어 '금융 플랫폼'에서도 '녹색 바람'이 불 수 있을지 주목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보령
kb금융그룹
DB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KB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