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저축과 다른 저축보험...해지 후 7년 지나야 원금 회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0-28 09:28:25

주요 3사 생명보험사 저축보험 해지 공제비율은 다음과 같다.[표=금감원 제공]

저축보험이 저축의 개념과는 전혀 다르게, 해지 시 가입 후 최소 7년이 지나야 납부한 원금을 돌려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입자 10명 중 6명은 원금을 회복하기 전에 계약을 해지하는 실정이다.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삼성·한화·교보생명의 저축보험 해지 공제 비율이 0%가 되는 시점은 모두 가입 후 7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성 보험은 일반 은행 예금이나 적금과 달리 고객이 해지하면 적립한 보험료에서 해당 연도의 해지 공제 비율만큼 뺀 후 돌려준다.

삼성생명의 '스마트저축보험'의 경우 1년 이내에 보험계약을 해지하면 적립된 보험료에서 19.8%를, 2년 이내에 해지하면 8.2%, 3년 이내 해지할 경우 4.4%를 공제하고 남은 금액을 고객에게 돌려준다.

한화생명의 '스마트V저축보험'과 교보생명의 '빅플러스저축보험' 역시 7년이 돼야 해지 공제 비율이 0%가 된다.

고객이 스마트저축보험에 가입해 월 30만원씩 납부하면 1년이 지난 시점에 적립된 금액은 납입원금(360만원) 중 사업비를 제외한 334만원이다.

만약 이 고객이 보험을 해지하면 적립된 334만원 중 해지 공제액 비율만큼 공제하고 돌려받는 돈은 263만원에 불과해 납입한 금액보다 100만원가량 적다. 이 보험이 원금을 회복하는 때는 가입 후 7년이 되는 시점이다.

그러나 상당수 많은 가입자가 원금을 회복하기 전에 보험을 해약하고 있다. 7대 보험사의 저축보험 유지율을 보면 월납입 13회차(1년 경과)엔 90%이지만 25회차엔 80%, 61회차에는 57%로 떨어진다.

원금이 겨우 회복되는 7년 시점(85회차)에 유지율은 평균 44.4%다. 10명 중 6명은 보험 가입 후 손해를 보고 해지한다는 얘기다.

김병욱 의원은 "아직도 많은 고객이 저축보험을 '저축'으로 오해하고 가입하고 상당한 시일이 지나서야 상품구조를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험사가 제대로 상품을 안내하도록 유도하는 등 금융당국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경남은행
하이닉스
KB증권
기업은행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신한금융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보령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